[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롯데가 변화를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롯데는 최근 변화와 혁신을 강조하며, 신규 브랜드 슬로건을 선보이고 새로운 롯데로 나아가기 위한 성장동력 발굴에 매진하고 있다.

롯데는 지난 ‘2021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미래가치를 담은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New Today, Better Tomorrow)’를 발표했다. 신규 슬로건에는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모두에게 이로운 혁신을 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변하는 시대에 발맞춰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미래형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취지다. 

지난 18일에는 신규 브랜드 슬로건 광고 캠페인도 공개했다. 이번 광고 캠페인은 ▲차세대 미래먹거리/식료품 연구 ▲스마트 쇼핑 플랫폼 개발 ▲친환경 수소 생태계 구축 ▲IT 기반의 호텔 솔루션 제공 등 롯데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요 사업 영역을 감각적으로 표현해 혁신과 변화를 선도하는 미래형 그룹으로써 롯데의 지향점을 제시했다. 더불어 MZ 세대에게 보다 더 가깝게 다가가기 위해 신예 힙합 아티스트 크루인 DPR의 DPR LIVE, DPR CREAM과 함께한 CM 송도 선보였다.

롯데는 지난 6월,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 산하에 브랜드경영 조직을 신설하기도 했다. 기존 롯데지주, BU(Business Unit) 등 3개 조직에서 담당하던 브랜드 관련 업무를 브랜드경영TF에서 통합 운영한다. 브랜드경영TF는 BU 및 계열사의 브랜드 관련 업무 책임자 등으로 구성된 ‘브랜드 협의체’와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주요 브랜드 정책을 공유하고, 통합 브랜드 지표를 개발하는 등 브랜드 전략 및 정책 관리를 고도화 해나가고 있다.

또한 최근 롯데지주 내 디자인경영센터를 신설하고, 초대 센터장으로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출신의 배상민 사장을 선임했다. 배상민 사장은 국내 최고의 디자인 전문가로, 제품이나 서비스에서의 디자인 혁신은 물론, 창의적인 조직문화 강화 및 기업 전반의 혁신을 가속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사업 추진을 위한 담당 조직도 구성해 적극적인 신성장동력 확보에 나섰다. 롯데지주는 지난 8월, ESG경영혁신실 산하에 헬스케어팀, 바이오팀을 신설했다. 헬스케어팀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및 시니어 시장에 집중해 사업 기회를 발굴해간다는 계획이며, 바이오팀은 기존 바이어 업체 인수, 제약사와의 조인트벤처 설립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며 바이오 산업에서의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롯데의 변화는 화학 · 유통 등 주요 계열사에서 더욱 구체적인 움직임으로 나타난다. 화학 부문에서는 롯데케미칼을 중심으로 친환경 수소 사업을 위한 역량을 모으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7월, 수소를 비롯한 친환경 사업에 2030년까지 약 4조 4000억원을 투자한다는 내용의 '친환경 성장 로드맵'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탄소중립 성장을 달성해 국내 수소 수요 중 30%를 공급한다는 목표로, 3조 원의 매출과 10% 수준의 영업이익율을 실현할 계획이다. 

우선 2030년까지 60만 톤의 청정수소를 생산한다는 목표다. 생산 중인 부생수소를 기반으로 2025년까지 탄소포집 기술을 활용해 블루수소 16만 톤을 생산하고, 2030년까지 그린수소 밸류체인을 완성함으로써 블루수소(16만 톤)와 그린수소(44만 톤)가 혼합된 60만톤 규모의 청정수소를 생산할 예정이다.

유통 부문도 최근 색다른 컨셉의 신규 점포를 연이어 오픈하며, 유통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한다. 롯데백화점은 최근 동탄점과 타임빌라스를 오픈하며, 고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체험형 공간과, 쇼핑과 함께 진정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선보였다. 

동탄점은 기존 백화점과 달리 국내 최대 문화센터 ‘라이프스타일랩’, 방문객 쉼터 ‘더 테라스’ 등 다양한 체험형 공간을 강화했고, 타임빌라스는 투명한 유리 온실을 연상시키는 '글라스빌(GLASS VILLE)'과, 잔디광장을 중심으로 넓게 펼쳐진 '플레이빌(PLAY VILLE) 등 '자연 속 휴식' 공간을 구현했다. 

이와 더불어 롯데쇼핑은 최근 홈 인테리어 업계 1위인 한샘 지분 인수에 투자하며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와 함께 기존 사업과의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 

롯데는 유통 계열사를 중심으로 메타버스 시장 선점을 위한 다양한 시도도 이어간다. 롯데홈쇼핑은 올 하반기, 모바일 TV와 연계해 ‘메타버스 쇼핑 플랫폼’을 선보인다. 고객이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쇼호스트와 실시간 소통하는 플랫폼으로서, 방송 스튜디오나 분장실 등을 가상으로 체험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VR장비를 통해 집에서 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웨어러블 가상 스토어’도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푸드는 지난 6일, 대학생 마케터 프로그램 ‘히든서포터즈’를 선발하는 면접에 메타버스를 활용했다. 메타버스 플랫픔 ‘게더타운’에 롯데푸드 본사 공간을 본떠 면접장을 꾸미고 화상 면접을 실시했다. 면접 대기 시간에는 롯데푸드의 가상 사무공간도 둘러볼 수 있도록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