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그룹 본사 전경. 사진=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그룹 본사 전경. 사진=아모레퍼시픽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아모레퍼시픽그룹(아모레G, 002790)은 올해 연결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5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3% 하락했다고 29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0.5% 증가한 1조2145억원이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영업이익이 50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1089억원으로 1.9% 증가했다. 국내 사업의 경우 영업이익이 587억원으로 63.0% 증가했으며, 매출은 7215억원으로 7.3% 늘었다. 해외 사업은 영업이익이 85억원으로 56.6% 감소했으며, 매출액 또한 3841억원으로 9.2% 하락했다. 

구체적으로 국내 시장에서는 온라인 채널이 약 30% 성장하고 면세 채널에서 선전하며 전체 매출이 증가했다. 성장 채널을 중심으로 매출이 확대되고 전통 채널의 비용 효율화로 인해 화장품 부문의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했다.

특히 럭셔리 브랜드의 온라인 채널 매출 성장이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설화수가 ‘자음생’ 라인을 리뉴얼 출시하고 헤라가 ‘블랙쿠션 쿠튀르’를 출시하는 등 브랜드 경쟁력 제고에도 힘썼다. 데일리뷰티 브랜드의 경우 프리미엄 세정 및 보습 라인은 성장했으나 려의 역직구 매출 감소로 전체 매출은 하락했다. 순수 국내 온라인 매출의 경우 10% 이상의 성장을 이뤄냈다.

해외 시장에서는 북미 시장의 선전이 주효했다. 반면 아시아 지역에서는 매장 효율화 작업과 코로나19로 인한 일부 국가의 휴점 및 단축 영업 조치 등의 여파로 매출이 감소했다. 그럼에도 전체 중국 고객의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고무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중국에서는 설화수 ‘자음생 크림’의 출시 영향으로 전체 설화수 매출이 약 50%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오프라인 매장 축소 등으로 인해 이니스프리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중국 매출은 하락했다. 아세안 지역에서는 설화수 자음생 라인의 매출 호조로 태국과 인도네시아에서 설화수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북미에선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이 확장되며 12%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유럽에서는 라네즈와 구딸파리가 온라인에서 매출 호조를 나타내며 소폭의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올해 남은 기간 동안 강한 브랜드 육성 및 디지털 대전환, 사업 체질 개선의 경영전략을 지속하여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 관계자는 “브랜드의 고유 가치와 시대정신을 반영한 ‘엔진 프로덕트(Engine Product)’를 육성하고, 국내외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을 가속화해 온라인 채널의 성장세도 이어나갈 계획”이라며 “이밖에 수익성 개선을 위한 사업 체질 개선 작업도 지속하며, 건강기능식품과 더마 코스메틱 등 신성장 동력도 육성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