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으로부터 의류·잡화 상시 기부받는 ‘365 리사이클 캠페인’ 운영한 공로 인정

6일 오전 진행된 ‘2021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정부포상 탄소중립생활실천부문 시상식에서 김형종 현대백화점 사장(사진 오른쪽)과 김부겸 국무총리(왼쪽)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백화점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현대백화점(069960)이 고객과 함께하는 ‘365 리사이클 캠페인’을 운영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현대백화점은 ‘2021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정부포상에서 탄소중립생활실천부문 대통령표창을 백화점 업계 최초로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2021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정부포상은 탄소중립 생활실천 확산 등 국가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와 기업·기관 등에게 포상하는 제도로, 환경부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해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수여되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이번 수상은 유통업계에서 유일하게 고객들로부터 재판매 가능한 의류와 잡화를 언제든 기부받는 ‘365 리사이클 캠페인’ 덕분이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2015년부터 매년 두 차례씩 고객들로부터 재판매 가능한 의류와 잡화를 기부받는 ‘라이프 리사이클 캠페인’을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시작했으며, 지난 2019년부터는 이를 연중 상시 기부가 가능한 ‘365 리사이클 캠페인’으로 전환했다. 현재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현대백화점 전 점포에서 진행 중이다.

‘365 리사이클 캠페인’을 통해 기부받은 헌 옷과 잡화는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재판매되며 수익금은 초등학교 교실 숲 지원 사업 등에 사용하고 있다. 올해까지 6년간 고객 12만여 명이 참여해, 의류와 잡화 60만점을 기부받았다. 이를 재사용해 감축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약 2,\700톤(t)으로, 30년산 소나무 41만여 그루를 심는 효과와 비슷하다. 

김형종 현대백화점 사장은 “환경보호와 자원 재순환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친환경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을 높이는 동시에, 보다 많은 고객들의 캠페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친환경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와 공감하고 나눌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활동 및 지원 사업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