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발 멸공 논란, 오너 리스크로…주가 떨어지고 불매운동 불씨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신세계그룹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신세계그룹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멸공’(공산주의를 멸함) 발언에 파장이 일면서 그룹 주가가 장중 7% 하락하는 등 ‘오너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신세계그룹 전반의 불매운동까지 거론되는 모양새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004170) 주가는 지난 10일 전 거래일 대비 1만7000원(6.80%) 떨어진 23만3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살펴보면, 2조2939억원으로 지난 7일 2조4613억원에서 1거래일만에 1674억원이 증발했다. 

계열사도 하락세를 피하지 못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031430)은 같은 기간 5.34% 떨어진 13만3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신세계푸드(031440)는 2.13% 하락한 7만8100원에, 신세계I&C(035510)는 3.16% 하락한 18만40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동반 하락세의 요인으로 정 부회장의 ‘멸공’ 발언을 꼽았다. 정 부회장은 지난 6일 자신의 SNS에 ‘한국이 안하무인인 중국에 항의 한 번 못한다’는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판하는 내용의 기사 캡처 사진을 게시한 바 있다. 

정 부회장은 해당 게시물에 추가 내용은 적지 않았지만 '#멸공', '#승공통일(공산주의를 이겨 통일을 이룬다)', '#반공방첩(간첩 활동을 막음, 공산주의에 반대함)' 등의 해시태그를 함께 게시했다. 

◆갑작스러운 오너리스크에 뿔난 주주들
정 부회장의 멸공 발언에 주주들은 ‘낭패’라는 입장이다. 특히 중화권을 대상으로 면세,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는 신세계와 신세계인터내셔날 주주의 비판이 거세다. 두 회사는 정 부회장이 아닌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이 대주주로 있는 백화점 부문 계열이다. 

신세계 주주들이 모인 SNS 등에서는 “정 부회장이 일으킨 오너리스크”라는 성토가 주를 이뤘다. 정치적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을 중단해달라는 요구와 함께 손해배상을 청구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이어졌다. 

여기에 홍콩 유력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외신에도 정 부회장의 ‘멸공’ 논란이 보도되면서 해외 투자자들에게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추가적인 우려도 발생했다. 이 매체는 “한국의 대기업 재벌은 통상 자신의 견해를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는데, 정용진 부회장은 이례적으로 반공의 견해를 밝히고 있으며 이런 게시물을 올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고 보도했다.

정 부회장이 올린 SNS 게시글. 사진=정용진 인스타그랩 캡처

◆정치권에는 선 긋기·불매운동에는 정면 대응
‘멸공’ 불씨는 정치권으로 옮겨붙기도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나경원 전 의원 등 야권 인사들은 이마트를 찾아 멸치와 콩 등을 산 뒤 SNS에 인증샷을 올리며 이른바 ‘멸콩(멸공) 챌린지’를 벌였다.

이에 반해 일부 여권 인사들은 이마트 계열사인 스타벅스 등을 이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현근택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SNS에 “앞으로 스타벅스 커피는 마시지 않겠다”고 썼고,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출신 김용민씨도 “정용진이 소비자를 우습게 여기다 못해 선거운동에 뛰어들었는데, 그의 매장에는 갈 수 없는 노릇”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보이콧 정용진,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란 포스터가 공유되며 신세계그룹 계열사들에 대한 불매운동 움직임이 나타나기도 했다. 해당 포스터는 앞서 장기적으로 지속된 일본 불매운동 때 공유된 것과 같은 것으로 일본 대신 정용진으로만 변경됐다. 

이에 대해 정 부회장은 SNS를 통해 “멸공은 누구한테는 정치지만 나한테는 현실이다. 왜 코리아 디스카운팅을 당하는지 아는 사람들은 나한테 뭐라 그러지 못할 것”이라며 “사업하는 집에 태어나 사업가로 살다 죽을 것이다. 진로 고민 없으니까 정치 운운 마시라”고 정치 입문설에 선을 그었다. 

다만 불매운동에 대해서는 의연한 반응을 보였다. 정 부회장은 이날 오전 인스타그램에 ‘정용진 불매운동’ 포스터를 직접 게시하며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문구를 적었다. 이는 정 부회장이 멸공 발언 논란으로 확산한 불매운동에 정면 대응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돼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