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및 창원 지역에 첫 선, 내년엔 격전지 수도권에서도 맥스 매장 선보일 계획
단독 상품, 구성비 높여 매장 절반 이상으로 확대 예정

롯데마트 맥스 포스터. 사진=롯데쇼핑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롯데마트는 창고형 할인점 브랜드를 ‘빅(VIC)마켓’에서 ‘맥스(Maxx)’로 변경하고 창고형 할인점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18일 밝혔다. 

맥스는 ‘새로운 상품으로 최대치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롯데마트 맥스는 현재 창고형 할인점이 자리하지 않은 호남 지역과 창원중심으로 출점하고, 이후 격전지인 수도권에도 맥스 매장을 선보일 계획이다. 

우선 오는 19일 송천점(전주)을 처음 오픈하고 21일에는 상무점(광주)을, 27일에는 목포점을 여는 등 이달에만 3개의 맥스 매장을 오픈한다. 3월에 오픈하는 창원중앙점까지 합하면 올해 1분기에만 4개의 맥스 매장을 열게 된다. 또한 기존 2개 매장(영등포점, 금천점)도 3월까지 이름을 맥스로 교체한다.

롯데마트 맥스는 현재 35% 수준의 단독 상품 구성비를 향후 50% 이상까지 확대해 맥스 만의 상품 차별화를 이뤄낼 계획이다. 프랑스 대표 냉동식품 브랜드인 ‘티리에(thiriet)’의 알래스카 대구 튀김, 구운 가지 등 12개의 다양한 디저트와 요리가 대표적이다. 

또한, 30~40대 고객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부터 컨템포러리 브랜드의 상품들도 선보인다. 더불어 ‘휘슬러’, ‘WMF’ 등 유명 쿠킹웨어부터 유럽산 도자기와 같이 고급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었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안한다. 

롯데마트 맥스 송천점. 사진=롯데쇼핑

롯데마트 맥스는 상품 규격에 있어서도 창고형 할인점의 고정 관념을 파괴해 ‘합리적인 가격에 적절한 용량’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상품 도입 협의 때부터 무조건적인 대용량 상품으로의 구성은 피하고 3-4인 가족 중심의 용량으로 구성하는 등 보다 합리적이고 최적화된 용량과 가격을 제안한다는 구상이다. 

예를 들어 축산 대표 상품군인 수입육, 양념 소불고기의 경우 과도한 양으로 인한 구매 부담을 해소하고자 포장된 양을 타 창고형 할인점의 70% 수준으로 낮춰, 평균 가격대를 팩당 4~5만원 이내로 최적화했다. 

경쟁력있는 축산 매장도 선보인다. 수입육은 품질 상위3%의 미국산 프라임(Prime) 등급 소고기와 마블링이 뛰어난 호주산 곡물비육 소고기를 주력으로 선보인다. 또한, 가치소비 트렌드에 맞춰 동불복지 축산물을 확대 운영해 창고형 할인점에서는 처음으로 국내산 동물복지 돼지고기를 판매하며, 닭고기 냉장육의 전체 상품을 동물복지 인증상품으로 구성했다. 케이지프리(Cage free, 방사사육) 계란도 연중 안정적으로 구매할 수 있다. 

한편 롯데마트 맥스 매장에는 하이마트, 다이소, 한샘, 보틀벙커 등 카테고리 킬러 매장도 함께오픈한다. 고객이 한번 방문으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도록 해 기존 창고형 할인점이 갖고 있던 한계를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는 “맥스는 30-40대 젊은 고객을 주요 타깃으로 새로운 경험과 가치 소비를 선호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상품을 구성했다”며 “누구나 방문할 수 있는 창고형 할인점으로서 지역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가성비에 가치를 더한 상품 제안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