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버테크' 신설 …고객사 솔루션 요구 대응 강화

LG에너지솔루션 CI
LG에너지솔루션 CI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ESS 시스템 통합’(이하 ESS SI) 사업에 진출한다.

17일 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ESS SI 전문기업인 미국 ‘NEC에너지솔루션’의 지분 100%를 이 기업의 모회사인 일본 ‘NEC코퍼레이션’으로부터 인수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은 LG에너지솔루션 버테크라는 신규 법인을 신설한다. ESS SI를 관장하는 신설 법인에서는 고객별 맞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ESS사업 기획, 설계, 설치 및 유지·보수 수행에 나설 계획이다. 

더불어 배터리, PCS를 포함한 필수 기자재 등을 통합하여 ESS 사업의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인수한 ‘NEC에너지솔루션’은 일본 ‘NEC’社가 2014년 미국 ‘A123시스템’社의 ESS SI 사업을 인수해 설립한 바 있다. 미국에 본사 및 연구개발센터가 있으며 호주, 런던, 브라질 등 세계 곳곳에서 SI 사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ESS 프로젝트를 140건 이상 수행했다. 

지나 2020년 매출액은 약 2,400억원 규모로 2018년부터 최근 3년간 연평균 60% 수준의 고성장을 이어왔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인수를 바탕으로 단순 배터리 공급을 넘어 SI까지 제공하는 완결형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ESS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EMS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등 SI사업 핵심 역량 내재화를 통해 프로젝트 수주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배터리부터 ESS 사업 기획, 사후 관리까지 자체 사업 역량을 확보해 대규모 ESS를 직접 구축할 수 있고 ESS 프로젝트 원가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배터리 관련 수급 이슈 없이 고객사 요구에 적기 대응이 가능한 것은 물론 배터리 및 시스템 통합 설계를 통한 최적의 ESS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더불어 같은 날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권영수 부회장은 “이번 인수를 통해 단순 배터리 공급을 넘어 고객별 요구사항에 특화된 ESS 통합 솔루션 경쟁력까지 갖추게 되었다”며 “차별화된 솔루션과 품질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글로벌 ESS 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