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캐릭터 의류 기획전(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 캐릭터 의류 기획전(사진=홈플러스)

[증권경제신문=손성창 기자] 홈플러스(사장 이제훈)는 잡화·이너웨어 등 패션 카테고리에 MZ세대가 가장 적극적으로 지갑을 열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올해 들어(1/1~5/21) 홈플러스 온라인에서 2030에 의해 판매된 상품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의류·잡화·이너웨어 등 패션 관련 카테고리에서 최대 4배 가량 매출이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이 기간(1/1~5/21) 홈플러스 온라인에서 2030에 의해 판매된 의류 신장률은 4배에 육박하는 296%로, 전체 연령 기준 평균 신장률 208% 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의류뿐만 아니라 2030에 의한 이너웨어와 잡화 판매량도 동기간에 각 174%와 8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이너웨어(82%)와 잡화(69%) 전체 평균 신장률과의 격차를 보였다.

선호 품목은 집콕 생활을 끝내고 일상으로 돌아가려는 심리가 적극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의류 및 잡화, 이너웨어 등 각 카테고리별 2030 고객 비중을 살펴 본 결과, 바람막이 점퍼 등의 외의류(30%)와 트레이닝류(29%) 소비에 적극 가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성 피혁잡화(31%) ▲남성 하의류(34%) ▲여성 이너웨어(27%) ▲신발(26%) 등도 30% 안팎의 구매 비중을 보였다. 대부분의 패션 관련 카테고리 구매 고객 10명 중 3명이 MZ세대였던 셈이다. 이외에도 ▲여성 하의류(23%) ▲여성 섬유잡화(24%) ▲스타킹과 양말 등의 경의류(25%) 역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김성언 홈플러스 GM상품본부장은 “젊은 고객층 확보를 위해 MZ세대 취향에 맞는 제품을 강화하고 마케팅에 힘을 쏟은 것이 적중해 매출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여름 시즌 남성복 품목의 90% 이상을 MZ 세대 타깃으로 기획하는 등 패션 카테고리 전 영역에서 젊은 층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실질적인 매출 증대와 집객 효과로 MZ 바이어들의 역량을 확인한 홈플러스는 MZ 세대 직원이 주도하는 ‘플러스 체인저(Plus Changer)’와 ‘컬처 앰배서더(Culture Ambassador)’ 등 사내 조직을 출범했다. ‘홈플러스의 신선한 문화’ 핵심 가치에 대한 실천 행동을 직원 스스로 정하고 따르는 방식으로, 첫 번째 행동 과제는 긍정 문화 확산과 칭찬의 일상화를 위한 ‘홈플 라디오’와 ‘밸류 데이(Value Day)’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