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선주·선급 대상 LNG 및 스마트십 기술력 선봬

대우조선해양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열린 ‘LNG 처리기술 및 스마트십 솔루션에 대한 시연회’에서 대우조선해양, 선주, 선급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열린 ‘LNG 처리기술 및 스마트십 솔루션에 대한 시연회’에서 대우조선해양, 선주, 선급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업계 최초 통합 실험센터인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를 통해 우수한 기술력을 잇따라 입증하고 있다.

23일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친환경 액화천연가스(LNG) 처리 기술 및 스마트십 솔루션에 대한 시연회를 옥포조선소 내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시연회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의 세 가지 최신 기술에 대해서 선주 및 선급들에 선보였다. 먼저 회사가 자체 개발한 LNG 재액화시스템인 ‘NRS'의 성능을 선보였다. NRS는 LNG 운반선 운영 효율을 높이는 핵심 장비로 질소를 냉매로 활용해 운항 중에 자연 증발하는 천연가스를 모아 다시 액체로 바꿔 저장하는 최신 기술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기술을 현재 건조하고 있는 2척의 초대형 LNG-FSU에 이미 적용하고 있다. 이는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친환경 기술이 실제 해양플랜트에 적용된 최초 사례일 뿐 아니라 압축기와 팽창기 등 주요 기자재의 국산화율이 90% 이상으로 업계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이와 함께 LNG운반선용 고압 펌프에 대한 신뢰성 검증도 이어졌다. 이 장비는 천연가스 추진 엔진에 고압의 연료를 공급하는 친환경 장비로 대우조선해양은 국내 중소협력업체인 ㈜협성철광과 공동으로 개발, 지난달 내구성과 안전성에 대한 인증을 모두 마치고 현재 실선 적용을 위한 준비가 완료된 상태다.

마지막으로 대우조선해양이 독자 개발한 스마트십 플랫폼인 DS4의 연결 모습도 공개했다. DS4는 운항 중인 선박의 최적 경로를 제안하고 주요 장비 상태를 진단, 선박 운영과 유지 보수에 대한 방안을 실시간으로 제시해 선박의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시연회에서는 경남에 위치한 옥포조선소 현장에서 400km 이상 떨어진 경기도 시흥 R&D 캠퍼스의 관제센터와 원격으로 연결, 실험 설비를 직접 제어해 참석한 관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