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영월주공점에서 오아시스글램핑장까지 평균 10분 이내 배달
"상품이 고객에게 닿는 라스트마일 단축해 나갈 것"

강원도 영월군에 위치한 드론 이륙장에서 드론이 CU 상품을 배달하고 있다. 사진=BGF리테일
강원도 영월군에 위치한 드론 이륙장에서 드론이 CU 상품을 배달하고 있다. 사진=BGF리테일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282330)은 영월군과 손잡고 오는 15일부터 드론 배달을 상용화한다고 6일 밝혔다.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드론 배달 서비스를 상시 운영하는 것은 CU가 업계에서 처음이다. 

CU의 첫 번째 드론 배달 서비스 운영점은 강원도 영월군에 위치한 ‘CU영월주공점’이다. 배송 가능 지역은 점포로부터 약 3.6km 거리에 위치한 오아시스글램핑장이다. 

드론 배달 서비스는 보헤미안오에스에서 개발 및 운영하고 있는 드론 전용 배달 앱인 ‘영월드로’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해당 앱에서 고객들이 상품을 주문하면 점포에서 드론 이륙장으로 전달되고, 이를 드론이 지리정보시스템(GIS)을 기반으로 최종 목적지까지 비행하여 배달하는 방식이다.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은 글램핑장의 수요가 급증하는 매주 금요일, 토요일 15시부터 20시(일몰 전)까지며 배달료는 무료다. 

이와 함께 CU는 드론의 최대 탑재 중량(5kg)에 맞춰 야외 캠핑장에서 높은 매출을 보이는 품목들로 구성한 네 가지 드론 전용 배달세트(라면 한 끼 세트, 커피∙디저트 세트, 글램핑 분식세트, 글램핑 과자 세트)를 기획했다.   

이정훈 BGF리테일  CVS Lab장은 “CU는 업계 최초로 드론 배달 서비스를 상용화하여 지역과 거리의 한계를 극복하고 고객 중심의 쇼핑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최첨단 기술을 리테일에 접목하여 상품이 고객에게 닿는 라스트마일을 단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배달에 사용되는 드론은 무게 17㎏, 1,790ⅹ1,790ⅹ700mm 크기로 약 20분 동안 충전없이 비행이 가능하다. 최대 속도는 36㎞/h로 전기 자전거의 최대 속도 대비 2배 가량 빠르다. CU는 고객 수요 등에 따라 드론 배달 서비스의 제공 범위와 폼목을 확대하여 물류 사각 지대의 소비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