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국정조사 결의안 상정을 놓고 여야가 팽팽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관련 기업노사는 국정조사 반대를 하고 있어 이를 두고 논란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 22일 오전 10시부터 국회 본회의장 로텐더 홀 앞에서 쌍용자동차 국정조사를 요구하며 진보정의당 의원들이 농성에 들어갔다<사진=진보정의당>

22일 진보정의당 의원단이 쌍용차 국정조사 실시 촉구하며 국회 본회의장 로텐더 홀에서 앞 농성 돌입에 돌입했다.

농성에 앞서 노회찬 공동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쌍용자동차 국정조사를 여야가 국민들에게 약속한 것은 24명의 죽음에까지 이른 쌍용자동차 사태의 위급함 때문"이라며  "국정조사를 통해서 쌍용차의 부당한 정리해고와 매각과정, 그리고 대대적인 공권력 투입과정에서 벌어졌던 잘못된 일들을 규명하고 그 책임을 가려내고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함"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대표는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르다는 말이 있는데, 정치권이 정치 불신을 제거하고 정치신뢰를 회복하는 첫걸음은 국민에 대한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대통령 선거가 끝났다고 해서 그 약속이 이렇게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고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이어 심상정 의원은 "쌍용차 국정조사를 지키라고 하는 것은 이 국정조사를 통해서 백척간두에 내몰린 노동자들의 삶을 보듬고, 지난 시기 모든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이런 잘못된 정부의 산업정책, 또 안이한 기업의 경영전략을 성찰하자는 것"이라고 모두 발언을 통해 재차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오후 지역 국회의원과 쌍용차 기업노사 및 평택시민단체협의회로 구성 된 '쌍용차 정상화 추진위원회'는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조사 반대 의견을 담은 청원서를 여야에 각각 제출했다.

▲ 22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원유철 의원(경기 평택시 갑)을 비롯한 쌍용차정상화추진위원회가 국정조사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조형익 기자>

이들은 “노동단체와 정치권 등에서 쌍용차의 국정조사 논란은 법원 등에 의해 합법성이 인정 되었다”며 “국정조사가 전개된다면 취지와 다르게 정쟁에 휘말릴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국정조사는 기업이미지 훼손과 고용불안을 야기 시켜 경영정상화가 이뤄지지 않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21일 "(쌍용차 국정조사는) 나쁜 선례가 될 수 있다"며 "사기업의 노사분규에 정치권이 개입하면 안 된다는 원칙을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여야간 잠정 합의해 오는 24일 열기로 한 임시국회가 결국 무산된 것으로 알려져 여야간 책임공방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