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초 공공재개발사업 최초 사전기획 완료 및 정비계획 입안 제안
신설 및 전농동에 각각 299호·1175호 공급

신설1구역 현장 (사진=LH)
신설1구역 현장 (사진=LH)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는 신설1구역·전농9구역 공공재개발사업 사전기획을 완료하고 8월 초 정비계획 입안 제안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정비계획 수립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신설1구역은 2008년 정비구역 지정이후 장기간 사업 정체된 지역이었으나 공공재개발 후보지선정 후 6개월 만에 주민동의율 67%를 확보해 지난해 7월, LH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했다.

전농9구역은 공공이 참여해 주민 상생방안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공공재개발 성공 모델로 평가받는 사업지구다. 지난 2004년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2014년부터 5년간 행위제한이 해제되면서 지분나누기 등 주민갈등이 극심한 상태로 정상적인 사업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LH가 추진위원회와 신축빌라 비상대책위원회의 갈등 해결을 위해 양측이 상생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합의점을 도출하고 주민동의율 67% 이상을 확보해 사업시행자 지정요건을 갖췄다.

LH는 향후 관련기관 협의, 주민공람 및 지방의회 의견 청취 등 절차를 거쳐 연내 정비계획 변경을 결정하고 주민대표회의와 시공사 선정에 대해서도 지속 협의해 신설1구역은 올해 12월에, 전농9구역은 내년 상반기에 시공사 선정공고를 진행할 계획이다.

신설1구역과 전농9구역은 공공재개발 사업을 통해 지역 내 새로운 주거·복합공간으로 탈바꿈 될 예정이다.

신설1구역은 약 1만1000㎡ 규모의 사업부지에 용적률 300%, 최고 25층으로 계획돼 신설동역 트리플역세권(1·2호선 및 우이신설선)의 편리한 주거단지로 탄생된다. 주택공급계획은 당초 정비계획(169세대) 대비 130세대 늘어난 299세대가 계획됐으며 그 중 180세대(토지등소유자 분양 포함)는 일반공급 예정이다. 또 기존 가로 특성을 고려한 보행동선을 계획해 차량진출입, 통학로 등을 이전보다 편리하도록 배치할 예정이며, 인접 주변 지역과의 연계를 고려한 경관 및 외부공간을 계획 중이다.

전농9구역은 약 4만7000㎡ 규모의 사업부지에 용적률 300%, 최고 35층으로 계획돼 공공복합청사와 공원, 근린생활시설 등을 포함한 서울 청량리역 동측에 위치한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택공급계획은 1175세대가 계획됐으며, 그 중 931세대(토지등 소유자 분양 포함)는 일반공급 예정이다. 또 기존 도시구조와 주변 환경에 순응한 열린 공간을 계획해 통경축 및 바람길을 통한 지속가능한 친환경단지 구현을 목표로 사업 추진하고 있다.

LH는 정비계획 입안 제안 신청에 따른 후속절차를 성실히 이행해 올해 공공재개발 사업후보지 중 최초로 정비구역을 지정하고 내년에는 사업시행인가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LH는 정부에서 발표한 서울지역 공공재개발 24곳 중 신설1구역, 전농9구역을 포함한 총 12곳에서 공공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26일 발표된 공공재개발 신규 후보지에 대해서도 신속히 주민설명회 및 주민동의를 얻어 서울도심권내 양질의 공공성 높은 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오주헌 LH 수도권도시정비특별본부장은 "서울 신설동 및 전농동 주민들에게 고품질 주택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후속절차 추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