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검침 인프라(AMI)-스마트 기기 기반 전력 저감 자동화 작업
건당 약 30% 전력 절감 효과

BGF리테일 류철한 경영지원부문장(좌측에서 두번째)과 한국전력거래소 김상일 전력시장 본부장(우측에서 두번째)이 업무협약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BGF리테일
BGF리테일 류철한 경영지원부문장(좌측에서 두번째)과 한국전력거래소 김상일 전력시장 본부장(우측에서 두번째)이 업무협약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BGF리테일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BGF리테일(282330)이 한국전력거래소와 전력 감축 자동화 시스템(Auto DR) 실증 업무 협약을 맺었다. 전력 저감 고도화 작업을 통한 에너지 절약 문화의 확산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16일 BGF리테일에 따르면, 전날 사옥에서 열린 Auto DR 실증 업무 협약식에는 BGF리테일 류철한 경영지원부문장과 전력거래소 김상일 전력시장 본부장을 비롯해 전력 수요 관리사업자 파란에너지, 스마트기기 설비 업체 메를로랩 실무진들이 함께 참여해 편의점 전력 저감 활성화 방안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Auto DR 실증은 편의점 업계 최초로 진행되는 원격 검침 인프라(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스마트 기기 기반 전력 감축 사업으로, CU한국외국어대학교점, 서초그린점 등 5개 직영점에서 테스트 운영된다.

구체적으로, 한국전력거래소가 비상 상황에 전력량 감축 요청을 발령하면 각 점포에 설치된 스마트 기기를 통해 조도와 온도가 원격으로 조절돼 점포에서 별도의 작업 없이 자동으로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조도의 경우 인체에서 조명의 밝기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는 수준에서 평소보다 30% 가량 낮추게 된다. 또한 보관 온도에 덜 민감한 캔음료 냉장고 안에 자동 온도 조절 센서를 장착해 집기 운영 가능한 한계 범위까지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해 사용 전력량을 감축한다.

전력거래소의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이번 Auto DR 시스템 설치를 통해 발생 건당 약 30%의 전력 소비가 감축되며, 연간 100회 발생시 점당 약 187kWh를 절약할 수 있다.

이로써 연간 0.087tonCO2-eq만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게 되며 동시에 점당 21만원 가량의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참여 점포는 에너지 절약에 기여하는 한편 매달 한국전력거래소를 통해 감축한 전력량에 해당하는 금액 인센티브(1kWh 당 약 1000원)도 받게 된다.

BGF리테일은 이번 협약과 함께 편의점 에너지 효율화(Intelligent Power Saving) 작업도 추진한다. Auto DR 설비 시스템을 구축한 5개 점포에 대해 점심 시간이나 하절기 등 전력 단가가 높은 전력 피크 시간대에 온도와 조도를 자동으로 제어하게 된다.

전력 수급 비상 상황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도 전력 에너지 사용을 효율화함으로써 탄소 배출을 줄이고 점포 입장에서는 전기료를 최소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추후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희망하는 가맹점들의 신청을 받아 에너지 절감에 참여하는 점포의 범위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류철한 BGF리테일 경영지원부문장은 “전력 소비를 효율화하는 것에 더해 참여 인센티브 등으로 점포 운영비 경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BGF리테일은 다양한 ESG 활동들을 전개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과 환경 보존에 앞장서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