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부정적 목소리 높은 가운데, 일부 긍정 의견도

▲ 지난 2일 청와대에서 열린 외교안보장관회의<사진=청와대>

북한이 개성공단까지 잠정 폐쇄하며 전쟁 위협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가운데, 야권과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대북 특사를 파견해야 한다는 주장이 봇불처럼 쏟아지고 있다.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9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지금은 도발과 비난이 아니라 대화와 협상이 절실한 때”라며 “어떤 방식으로도 좋다. 우리정부가 일촉즉발의 위기를 타개할 남북대화에 즉각 나서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위원장은 “기회 있을 때마다 대통령께 대북 특사파견을 제기한 바 있다”며 “지금이 특사파견을 적극 고려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특사로 적합한 인물에 대해서는 “북한에게 상당히 신뢰받을 만한 외국인사로 카터나 클린턴 전 대통령, 올브라이트 전 국무장관,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재야 측 인사도 될 수 있다. 더 말할 것도 없이 박지원 의원이나 문성근 전 최고위원도 가능하다”고 제안했다.

반기문 UN사무총장에 대해서도 문 위원장은 “아주 좋은 카드 중 하나”라며 “지난 2002년 박근혜 대통령께서도 직접 다녀오지 않았나. 전쟁만은 막아야 한다. 냉철한 이성으로 한반도 평화를 지키는 일에 함께 해주시길 당부한다”고 호소했다.

통합진보당을 비롯한 3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쟁반대 평화실현 국민행동’도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이 빨리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더구나 박근혜 대통령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독대한 경험도 있는 분 아닌가. 박근혜 대통령이 특사를 못 보낼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진보당은 곧 남북대화촉구건의안을 발의할 것”이라며 “국회가 대통령 대북특사파견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실련통일협회 또한 같은 날 성명을 내고 “남북은 사태 해결을 위해 즉각적인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협회는 정부를 향해 “한반도 문제 해결의 당사자가 남과 북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소모적인 힘겨루기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출구전략 없이 악화되는 현 상황의 유일한 탈출구는 대화뿐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내에서도 대북 특사 파견에 찬성하는 목소리들이 새어나오고 있다. 보수진영이 똘똘 뭉쳐 고압적이고 강경한 태도만 보이던 과거와 비교해서는 일정부분 스펙트럼이 넓어진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새누리당 당대표 비서실장인 길정우 의원은 전날(8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와 인터뷰를 통해 대북 특사 파견과 관련해 “시도해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현실적인 대안”이라며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길 의원은 북한과 대화에 나서는 것이 ‘저자세’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대화하자는 것 자체가 왜 저자세라고 얘기하는지 저는 이해할 수가 없다”고 반박했다. 또, 북한이 대화를 통해 요구사항들을 늘어놓아 남북관계가 더 꼬일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남북관계라는 게 지금만큼 어떻게 더 꼬이는 상황을 상정할 수 있느냐”면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돌파구를 찾아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지도부를 중심으로는 대북 특사 파견에 부정적인 목소리가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BBS라디오와 인터뷰에서 “대북특사는 우리가 특사를 파견해서 무엇인가 지원을 한다는 시그널을 줄 수 있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고, 유기준 최고위원도 “김정은 정권의 습성도 잘 알지 못하는 만큼, 실익을 기대하기도 어렵다”며 “북측에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다”고 대북 특사 파견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한구 원내대표 역시 <문화일보>와 통화에서 “북한이 겨냥하는 목표는 어떻게든지 남남 갈등을 부추기고 북한을 제쳐놓은 채 미국과 직접 대화를 하겠다는 생각”이라며 “그런데도 대북특사를 파견해야 한다는 주장은 북한의 전략에 그대로 말려들어 가는 한가한 소리”라고 일축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