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법무부에 “성남보호관찰소 원점 재검토” 촉구

긴급 당정간담회, “어떤 경우라도 지역 주민 목소리 담아야”

2013-09-09     신서진 기자

성남보호관찰소 이전 파문과 관련해 9일 오후 긴급히 열린 당정간담회에서 새누리당 지도부는 정부를 상대로 조속한 해결책을 주문했다.

황우여 대표는 이 자리에서 황교안 법무부장관을 상대로 “지역 주민의 의견 수렴을 제대로 거치지 않은 정부의 정책 결정은 매우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며 “따라서 어떠한 경우라도 해당지역 주민의 목소리를 담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잘못된 정책 결정은 당 차원에서 조속히 처리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며 “긴급하게 협의하고 해결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긴급 당정회의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민현주 대변인은 황 대표가 “성남보호관찰소 이전과 관련해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은 매우 타당성이 있기에 빠른 시간 내에 주민들이 이해할 수 있는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한 것으로 전했다.

경기 성남 분당갑 이종훈 의원도 이 자리에서 “보호관찰소를 현 지역으로 옮긴 것을 기정사실화 하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실패한 것은 실패로 끝내야 한다”고 강력하게 항의한 것으로 민 대변인이 전했다. 또, 이 의원은 보호관찰소가 4일 새벽 기습적으로 이전한 데 대해서도 지적하며 즉각 철수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분당을 지역구인 전하진 의원은 “현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국민안전을 강화하는 것과 법무부가 추진하는 이번 성남보호관찰소의 막무가내식 이전은 완전 배치되는 행보”라며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전면 재검토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민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당 차원에서 보호관찰소 이전 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빠른 시간 내에 새로운 장소를 찾아 이전하는 방식을 검토할 것을 법무부에 강력하게 요청했다”고 밝혔다.

한편, 여당의 이 같은 요구에 황교안 법무부장관은 당과 충분히 상의하지 않은 점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며 “심사숙고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민 대변인이 전했다.

한편, 이날 긴급 당정간담회에는 황우여 대표를 비롯해 권성동 제1정조위원장, 이종훈 경기 성남분당갑 국회의원, 전하진 경기 성남분당을 국회의원, 유일호ㆍ민현주 대변인, 황교안 법무부 장관, 문무일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장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