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인원 걱정된다면 신변 보장해줄 테니 전원 철수하라”

▲ 개성공단 자료사진<사진=YTN캡쳐>
정부가 25일 북한에 남북 당국 간 실무회담 개최를 공식 제의한데 대해 북한이 ‘우롱’이라며 또 다시 대화 제의를 거부했다.

특히, 북한은 정부가 “북한이 당국간 회담마저 거부한다면, 우리로서는 중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고 최후통첩을 보낸데 대해서도 “우리가 먼저 최종적이며 결정적인 중대조치를 취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국방위원회는 26일 정책국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발표해 “북남관계를 전쟁국면에 몰아 넣은 주범들이 기만적인 당국간 회담설이나 내돌리며 우리에게 최후통첩식 중대조치라는 것을 운운해 댄다면 그것은 최후 파멸만 촉진케 할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선중앙방송을 통해 발표된 이날 국방위 담화에서 북한은 “개성공업지구에 남아 있는 인원들의 생명이 걱정된다면 남측으로 모든 인원을 전원철수하면 될 것”이라며 “철수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신변안전보장대책을 포함한 모든 인도주의적 조치들은 우리의 유관기관들에서 책임적으로 취해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개성공단 잠정 폐쇄 조치와 관련해 “개성공업지구가 임의의 시각에 전면전쟁 도발의 구실로 악용될 사실상의 인질로 전락된 것과 관련해 우리는 부득불 남측인원들의 신변안전보장을 위해 여기로 들어오는 인원들의 통행을 차단하고 공업지구의 기업활동을 잠정적으로 중단하는 조치를 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북한의 이 같은 담화 발표는 전날 통일부가 북한에 개성공단 문제 해결을 위해 남북 당국간 실무회담 개최를 공식 제의한데 따른 것이다.

통일부는 대변인 긴급성명을 통해 “북한 당국은 내일(26일) 오전까지 우리의 당국간 실무회담 제의에 대한 입장을 회신해줄 것을 요구한다”며 “북한이 이번에 우리측이 제의하는 당국간 회담마저 거부한다면, 우리로서는 중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을 밝혀둔다”고 최후통첩을 보냈었다.

북한은 이에 대해 26일 오전까지 무응대로 일관하다가 오후 2시 조선중앙방송을 통해 이 같은 담화 내용을 발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