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역사 부정 발언에‥교과서 ‘근린 제국’ 수정 까지

일본의 침략 전쟁과 식민 지배를 부정해 주변국의 공분을 샀던 아베 총리의 발언에 대해 일본의 주요언론이 총리의 역사 인식에 문제가 있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 아베 일본 총리
일본의 언론인 <마이니치신문>은 “총리의 역사인식을 의심한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아베총리는 과거 전쟁에 대한 역사인식과 각료의 야스쿠니 참배를 둘러싸고 귀를 의심케 하는 발언을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각료의 야스쿠니 참배에 항의하며 외교장관의 방일을 취소한 한국의 대응은 분명 과도했다고”고 평가한 뒤 “‘위협에 굴하지 않는다’는 총리의 발언은 냉정함을 결여한 것” 이라고 덧붙혔다.

특히 아베 총리가 식민지 지배와 침략을 사죄한 무라야마 담화에 대해 ‘그대로 계승하지는 않겠다’, ‘침략의 정의는 확정돼 있지 않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침략에 대한 사죄는 무라야마 담화 뿐 아니라 종전 60주년인 2005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가 낸 담화에도 포함돼 있다”고 지적한 뒤 “침략에 대한 역사인식을 그대로 계승하지 않겠다는 뜻인가”라고 추궁했다.

또한 아베총리가 70% 전후의 높은 내각 지지율에 편승해 무라야마 담화에 대해 부정적인 지론을 드러내기 시작한 것이라면 “간과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아사히신문>도 사설에서 “침략을 부정하는 듯한 발언을 반복하면 이웃국가 뿐 아니라 구미 국가들의 불신도 강해지게 된다” 며 “역사에 근거하지 않은 정치인의 언동이 조용한 참배를 불가능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 “역사문제를 과열시키지 말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아소 다로 부총리의 야스쿠니 참배에 대해 “이웃을 두루 살피는 판단을 했어야 했다”며 냉정한 판단을 주문하면서도 한국정부가 그 문제를 이유로 윤병세 외교장관의 방일을 취소한 것은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일본의 침략 책임을 부정한 아베총리의 최근 발언에 대해 공식 항의 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패트릭 벤트렐 국무부 대변인은 25일(현지시각) 정례 브리핑에서 “국무부는 일본대사관에 공식적인 항의를 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우리의 기본적인 입장은 지금까지 여러차례 밝혔듯 역내 국가들이 대화를 통해 우호적인 방식으로 견해차를 위해 노력하길 바란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자국 언론매체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일본 아베 정권은 역사왜곡 움직임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자민당은 특별회의에서 현행 교과서 검정 기준인 ‘근린 제국 조항’을 폐기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침략전쟁을 부정하려는 발언에 이어 역사교과서의 관련 기준을 고치겠다고 밝힌 것으로 이는 식민지배를 미화ㆍ정당화 하려는 시도로 보인다. 아베 총리의 도를 넘은 우경화 행보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