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억원 투입 기가인터넷 전국 보급, 다양한 응용 서비스 발굴 계획

 
정부가 오는 2017년까지 전국에 현재보다 최대 10배 빠른 인터넷망을 보급할 계획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6일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하며 “현재의 인터넷보다 최대 10배 빠른 기가인터넷망 전국 보급에 박차를 가한다”면서 “올해부터 기가인터넷 시범사업을 확대해 17년까지 전국 90%에 기가인터넷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래부는 이날 2013년도 기가인터넷 시범사업 사업자로 KT컨소시엄, SK브로드밴드 컨소시엄, LG유플러스 컨소시엄, CJ헬로비전 컨소시엄, 티브로드 컨소시엄 등 5개 사업자를 선정하고 협약체결을 마쳤다.

또, 미래부는 올해 기가인터넷 시범사업은 기존 17개시 지역 이외에 신규로 10개시를 추가하여 약 18,000여 가구(12년말 12,000여 가구 이용 중)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기가인터넷 서비스 활용을 높이기 위해 ▲실감형 초고화질(UHD) IPTV 홈씨네마 ▲UHD 무안경 3D 디지털 사이니지 ▲벤처기업용 테라 클라우드 서비스 ▲유무선 Giga 홈 콘텐츠 공유 ▲실시간 Full HD 의료상담 서비스 등 응용 서비스를 발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 33억원 등 103억원(민간 현금-현물 포함)이 투입될 예정이다.

미래부는 “상반기 내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가칭)'기가인터넷 활성화 추진단'을 구성하여 기가인터넷 상용화 및 혁신적인 서비스 발굴에 노력할 것”이라며 “기가급 와이파이 연동, 차세대 케이블모뎀 기술(DOCSIS 3.0), 10기가 광가입자망 기술(10G-EPON) 등 기가인터넷 주요기술을 시험-검증하여 17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인프라 생태계 조성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