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국정조사 기관 보고 출석…“대화록 공개 독자적으로 판단”

헌정사상 처음으로 국회 국정조사 기관 보고를 하게 된 남재준 국가정보원장이 5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 여부와 관련해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 포기라는 단어를 명시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았다”면서도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NLL 남쪽으로 평화수역을 설치해 공동어로를 하자고 한데 대해 ‘옳다. 나도 같은 구상을 한다’고 해서 결과적으로 NLL을 포기한 것으로 판단한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새누리당 권선동 의원이 전했다.

하지만, 같은 발언을 놓고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남 원장이 ‘(대화록에는) NLL 포기라는 단어는 없었다. (노 전 대통령이) 그런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라고 답변했다”고 해석을 달리해 전했다.

또, 이날 남재준 원장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공개해 파문을 일으킨 것과 관련해 “독자적으로 판단했다”며 야권에서 제기하는 청와대 배후설 등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역사적 책임을 지겠다”며 사초 공개에 따른 책임을 지겠다는 뜻을 밝혔다.

남 원장은 이어, 국정원의 대선 개입 사건에 대해서는 “정상적 대북 사이버 방어 심리전의 일환”이라며 “사건의 본질은 전직 국정원 직원이 정치적 이익을 위해 대선개입으로 호도한 정치공작”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 원장은 “민주당 관계자들이 국정원 여직원의 숙소를 아지트로 잘못 알고 물리력을 동원해 여직원을 감금, 심각한 인권유린을 자행했다”고 덧붙여 말했다. 또,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시 말씀’에서 후보 단일화 등을 언급한데 대해서는 “부적절한 것으로 생각한다. 직무범위를 벗어났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밖에도 국정원 대북심리전단이 이명박 정부에서 규모를 크게 늘린 것과 관련해 “팀을 확대하는 것은 국정원장 권한이라 재가가 필요 없고, 심리전단 최고책임자를 2급에서 1급으로 격상하는 것에 대해서도 이 전 대통령의 재가를 받았다”고 답변한 것으로 권선동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이 인터넷 보수 성향 사이트인 ‘일베’를 지원하는 것 아니냐는 질의에는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남재준 원장은 국정원 대선개입 문제와 관련해 “뼈를 깎는 노력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게 노력하겠다. 이런 자리에 다시 서지 않겠다”면서 “국정원 수장으로서 지난 대선 때 진위를 떠나 저희 직원이 연루된 사건으로 국민에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다”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인사제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해외정보역량 확충을 위한 조직 정비도 하겠다”며 국정원 자체 개혁안 그림을 제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