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직원 등 26명 출석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2차 청문회가 19일 오전 10시부터 국회에서 시작됐다.

이날 청문회에는 경찰에 수사외압을 가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원동 전 국가정보원 국익정보국장과 감금 의혹 논란을 일으킨 김모씨 등 국정원 관계자 5명을 비롯해 모두 26명의 증인이 출석했다.

또한 경찰에서는 댓글사건 수사 축소ㆍ은폐 의혹과 관련된 최현락 전 서울경찰청 수사부장과 이병한 전 서울경찰청 수사과장, 이광석 전 수서경찰서장, 은폐의혹을 폭로한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 등이 참석했다.

하지만 27명의 증인 가운데 전 국정원 직원인 백종철씨는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한편 이날 청문회에 출석한 국정원 직원들은 얼굴과 이름 등 신원 정보가 공개돼서는 안 된다는 직무 특성에 따라 가림막을 설치하고 커튼 속에서 증언을 하도록 했다.

또한 특위는 이날 오후 4시30분부터 1시간30분 동안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 등 6명의 참고인 등을 상대로 신문을 진행할 계획이다.

◊출석 증인 26명

▲국정원측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 박원동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정보국장, 최모씨 팀장(국정원심리전단 소속), 김모씨(국정원심리전단 소속, 감금 의혹 사건 당사자)

▲최현락 전 서울경찰청 수사부장, 이병하 전 서울경찰청 수사과장, 김병찬 서울경찰청 수사2계장, 이광석 전 수서경찰서장,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 박정재 전 서울경찰청 디지털증거분석팀장, 장병덕ㆍ김보규ㆍ김하철ㆍ임판준ㆍ한동섭ㆍ김수미ㆍ박진호ㆍ최동희ㆍ장기식(이하 디지털증거분석팀 직원)

▲강기정 민주당 의원, 정기성 국정원 전 직원, 김상욱 국정원 전 직원(매관매직의혹 당사자), 유대영(김부겸 전 의원 보좌관), 조재현(오피스텔 출동 수서경찰서 경찰관), 선승진(선관위 직원)

▲백종철(전 김상욱 회계책임자) - 불출석 사유서 제출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