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국정조사 청문회…“상부 지시 없이 순수 업무”

국회 국정원 국정조사특위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국정원 여직원이 ‘김직원’이라는 이름으로 나와 주목받았다. 김직원은 국정원 직원 신분이어서 본명을 숨기기 위한 것으로, 청문회에 출석한 김직원은 증인선서도 가림막 뒤에서 했다.

김직원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조특위 2차 청문회에서 대선 당시 인터넷 댓글 활동과 관련해 “북한과 종북세력의 선전선동에 대응하는 목적으로 이뤄진 활동”이라며 정치개입 의도를 전면 부인했다.

김직원은 대선 당시 국정원 상부로부터 박근혜 후보를 지지하고 문재인 후보 등 야당 후보를 반대하는 댓글을 지시받은 적이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댓글활동은 선거에 개입하기 위한 것이 아닌, 순수 국정원 업무였다고 주장한 것이다.

김직원은 이에, “저는 정치 개입 또는 선거 개입이라는 인식을 갖고 활동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 문제를 담당하는 국정원 3차장 출신의 이종명 전 차장은 이날 청문회에 참석해 “분명히 말하지만 어떤 대선개입 지시라든가 의혹을 받을만한 활동을 전혀 하지 않았다”고 단호히 밝혔다.

이 전 차장은 “참담한 심정이다. 지금 청문회 장면은 국민뿐 아니라 북한도 보고 있다”며 “세계 곳곳에서 암행하는 간첩, 종북세력도 보고 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북한과 추종세력들의 사이버상에서의 위협을 인식하고 국정원에 힘을 실어주실 것을 호소 드린다”고 힘줘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