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창업→성장→회수→ 재투자 구조로 벤쳐 활성화추진

▲ 중소기업청은 20일 여의도 중앙회에서 정부 2,000억원과 대규모계열집단소속 대기업, 벤처 1세대 등 민간의 출자를 받아 6,000억원 규모의 미래창조펀드를 조성하고 협약식을 가졌다.<사진=중소기업청>
정부는 대기업과 벤처기업의 출자를 받아 첨단분야 창업ㆍ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6천억원 규모의 펀드를 만들기로 했다.

중소기업청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미래창조펀드’를 조성을 마무리하고 운용사 선정을 거쳐 다음 달 중순부터 본격적인 투자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한정화 중기청장은 “펀드 출자자 모집 초기에는 대기업과 민간 출자자의 관심이 높지 않았으나 미래창조펀드 취지에 공감하는 대기업, 벤처 1세대 등이 점차 늘어나면서 불과 두달 반만에 6,000억원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어 “300~500억원의 벤처펀드 조성에도 평균적으로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민간 출자자의 관심이 상당히 많이 반영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번에 조성된 6,000억원은 ▲벤처 1세대 등이 중심 역할을 하는 창업초기 분야에 2,000억원 ▲대기업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장-후기단계에 4,00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이 가운데 2,000억원은 창업 3년 이내 기업에 투자된다. 네오위즈ㆍ다우기술ㆍNHNㆍCyberAgent(일본계) 등 선도 벤처기업들이 1,000억원 이상의 ‘새싹기업 키우기 펀드’를 조성하고 창업ㆍ성장의 노하우를 전수하기로 했다. 이는 창업초기 벤처 1세대와 선도 벤처기업들이 주도하는 체계를 마련하는 셈이다.

나머지 4,000억원은 글로벌 중견ㆍ대기업으로의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위해 이 분야 주요 출자자인 두산ㆍ코오롱 등 대기업이 적극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대기업이 벤처기업을 인수ㆍ합병(M&A)할 경우 계열사 편입을 3년간 유예하고, 법인세를 감면해 주는 정책(현재 법개정중)을 추진하고 있어 미래창조펀드에 출자한 대기업들이 우수 창업ㆍ벤처기업을 M&A할 가능성도 커졌다.

한편 동반성장위원회는 오는 27일 회의를 열고 중소-벤처기업 펀드에 대한 대기업 출자실적에 대해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한 청장은 “대기업 등 민간이 주도하는 벤처펀드 시장 형성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13년도 2조원의 벤처펀드가 조성되는 등 벤처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미국은 구글, 애플, 시스코 등 대기업이 창업기업을 육성하고, 성장 후에는 M&A를 통해 회수(EXIT)하는 선순환 벤처생태계가 활성화되어 있다”며 “창업→성장→회수→ 재투자/재도전」이 물 흐르듯 막힘없이 순환되는 ‘한국식 벤처창업 생태계 조성의 원년’으로 만들어 창조경제의 기반을 더욱 단단하게 다져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