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4일 이전까지 전향적인 답변 달라” 촉구

▲ <사진=민주당>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민생회담과 관련해 언제든지 여야 지도부와 만나 논의할 생각이 있다”는 입장을 밝힌데 대해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先단독회담-後민생회담을 역제안했다.

김한길 대표는 27일 오전 서울시청 앞 천막당사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대통령의 생각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며 “민생을 위한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의 회담도 좋지만, 먼저 민주당이 제안한 대통령과 민주당 대표와의 양자회담에서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결론을 내고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 다자회담에서 민생을 의논한다면 두 회담 모두가 국민과 국가를 위해 바람직한 자리가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한길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저는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국정원의 도움을 청하거나 국정원을 활용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말씀을 믿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선 후보 당시 직접 국정원에 도움을 청하거나 국정원을 활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진상을 규명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라면 타당치 않은 인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대선을 전후해 벌어진 여러 국기문란 사건에 대해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고, 그 책임자를 엄벌하고, 국정원의 대선 개입이라는 헌정유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국회 주도로 국정원을 개혁하는 일은 피할 수 없는 국민적 요구”라고 강조했다.

또, “여권이 3자 회담이니, 5자 회담이니 하면서 흥정하듯 응대한 것도 나라가 처한 상황의 심각성을 제대로 직시하지 못한 결과”라며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민주당의 제안을 거부하면서 느닷없이 민생을 위한 여야 지도부 다자 회담을 갖자는 것은 사태의 본질을 외면하는 제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급작스런 민생회담 제안은 지난 6월 국정원의 대선개입 사건에 대해 민주당이 국정조사를 요구하자, 국정원이 국면 전환을 기하기 위해 갑자기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무단 공개한 상황과 닮아 있다”며 “지난 대선을 전후해 벌어진 국기문란, 헌정파괴 사태는 무조건 민생이라는 미명만으로 덮어질 만큼 결코 작지 않다는 엄중한 현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일갈했다.

특히, 김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야당 대표 시절 노무현 대통령과 영수회담을 가졌을 때처럼 저 역시 대통령을 만나 뵙는 것 자체를 큰 영광으로 여기는 사람이 아니다”며 “그런데 청와대의 말은 대통령이 마치 야당에게 무엇인가를 베풀듯이 단체로라면 한 번 만나주겠다는 것처럼 들린다. 이래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한편, 김한길 대표는 “많은 국민들은 9월 4일 (G20회담 참석차) 대통령의 출국 이전에 전향적인 답을 주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조속한 양자회담 수용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