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철저하고 면밀한 수사 촉구” 민주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

▲ <사진=채널A 뉴스 캡처>

국정원과 검찰 등이 28일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을 비롯한 일부 당직자들에 대해 ‘내란음모죄’ 등의 혐의로 압수수색과 체포영장을 발부한데 대해 여야 정치권은 사태 파장을 주시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유일호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부 언론에 따르면 이석기 의원은 북한이 남한을 침략했을 때 이를 돕기 위해 남한 내 세력들이 파출소나 무기저장소 등을 습격하는 등의 준비를 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 보도에 의하면 현재 변장한 채 도피하고 있다는 얘기마저 들린다. 충격을 넘어서 공포감마저 느껴진다”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그러면서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법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받아야 한다”며 “통합진보당은 국정원과 검찰의 압수수색을 ‘긴급조치’에 비유하며 공안정치가 부활했다고 반발하는 등 뻔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어, “국정원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이석기 의원이 체제 전복을 목표로 수년 동안 반국가 활동을 한 혐의에 대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내사해 왔다고 밝히고 있다”면서 “이석기 의원을 비롯한 통합진보당 관계자들이 진정 떳떳하다면 압수수색을 방해하지 말고 검찰의 수색에 전면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특히, “국회의원이 내란예비음모죄와 같은 죄명으로 수사를 받는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며 “더 이상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사상을 가진 사람이 입성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정원과 검찰에 철저하고도 면밀한 수사를 당부하면서 “이 사건을 반면교사로 삼아 종북, 친북세력들의 이적활동을 낱낱이 밝혀내고 그들의 반국가적 활동으로부터 대한민국이 건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거듭 당부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공식적 반응을 자제하며 사태 파악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오전 배재정 대변인 현안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국정원이 국회까지 들어와 현역 의원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벌이는 현 사태를 매우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며 “앞으로 진행되는 상황을 보며 추가로 브리핑 하도록 하겠다”고 짧게 입장을 내놨다.

한편, 통합진보당 지도부는 이번 사태가 “박근혜 정권의 용공조작”이라며 맹렬히 반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정희 대표와 오병윤 원내대표 등은 이석기 의원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정선거가 드러남으로써 초유의 위기에 몰린 청와대와 국정원이 유신시대에 써먹었던 용공조작을 다시 벌이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촛불 저항이 거세지자 이를 잠재우려는 공안 탄압을 펼치고 있다”며 “정당해산을 들먹이면서 진보세력을 말살하려 했던 집권세력의 정권유지 전략이 본격적으로 가동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1975년 5월 13일 긴급조치 9호가 발동되고 나서 무려 38년이 지난 후에 똑같은 유신정권이 들어서서 다시금 국민들에게 유신을 선포하고 국민들을 모독하고 내란죄로 몰아가고 있다”며 박근혜 정권을 맹비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