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0개 품목 시장개방서 보호…농산물 다수 포함 될듯

정부는 6일 한‧중 양국간 자유무역협정(FTA)협상에서 품목수 90%, 수입액 85%의 자유화(관세철폐)율에 합의함으로써 1단계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3∼5일 중국 웨이팡에서 열린 한-중 FTA 제7차 협상에서 양국이 모댈리티(Modalityㆍ협상기본지침) 문안에 합의, 작년 5월 개시된 1단계 협상을 1년4개월 만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양국은 지난 9월 한-중 정상회담에서 높은 수준의 포괄적 FTA를 추진한다는 원칙에 합의했다. 이번 협상에서 양국은 상품분야, 서비스투자분야, 규범분야, 경제협력분야의 기본지침에 합의했다고 산업부는 전했다.
 
상품분야에서는 양국이 품목군을 ‘일반-민감-초민감’ 3가지로 나누고 품목수기준 90%, 수입액 기준 85%의 자유화 수준에 합의했다. 이는 자유화율 99% 이상인 한-미 FTA, 한-유럽연합(EU) FTA보다는 낮은 개방수준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품목수 기준으로 자유화 수준이 낮은 것은 아니다” 며 “민간품목을 보호하면서 주력 수출품에 대한 공세적 이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10%가 초민감 품목으로 분류돼 양허 제외로 시장개방으로부터 보호를 받게 된다. 중국과 전체 교역품목 1만2천개 중 1천200개가량이 이에 해당된다.
 
자유화율은 향후 2단계 협상에서 상향 조정할 수 있다고 양측이 가능성을 열어 뒀으며, 개성공단 국제화에 크게 기여할 한반도 역외가공지역 문제는 2단계 협상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또 투자자-국가 소송제를 협정문에 넣기로 합의하고, 지적재산권과 행정 절차의 투명성을 논의 대상에 포함해, 중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을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양국은 이번 7차 협상으로 FTA의 기본 지침을 마련하는 1단계 협상을 마무리 짓고, 오는 11월에서 12월쯤 구체적인 개방 품목과 보호 품목 등을 정하는 2단계 협상을 시작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