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사법적 결과 나올 때까지 신중해야”

여야가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에 대해 한 뜻으로 처리했지만, 곧바로 국회의원 제명 징계안을 놓고 다시 의견이 엇갈리기 시작한 모습이다.

새누리당은 6일, 소속 국회의원 153명 전원 명의로 ‘이석기 제명 징계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와 관련,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제명안을 제출한 이유는 사법적 판단과 별개로 대한민국과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는 종북세력과는 더 이상 국회에서 국정을 논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였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야권연대라는 미명 하에 이석기 등 종북세력이 국회에 들어오게 한 원죄를 씻기 위해서라도, 또한 국민들의 걱정과 분노를 생각해서라도 제명 징계안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체포동의안에 당론으로 찬성표를 던졌지만 제명안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아직 사법적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사법부의 절차가 진행 중이니 사법부의 판단 후 처리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리특위 민주당 간사인 박범계 의원 또한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면서 “수사 결과는 봐야 한다. 제명안이 가볍지 않은 중한 사안이니 민주당은 공론화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회 윤리특위 전체회의는 오는 16일 열릴 예정이다. 그러나 앞서 이석기 의원은 김재연 의원과 함께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경선과 관련해 자격심사안이 제출돼 있는 상태다. 따라서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새누리당이 제출한 제명안은 논의되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