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 긴급 안건, 자격심사안과 병행심사 해야”

새누리당이 오는 16일 열리는 국회 윤리특위에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반드시 상정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오는 16일 예정된 윤리특위에서는 지난해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경선 논란과 관련해 이석기 의원과 김재연 의원에 대한 자격심사안이 예정돼 있었다. 이번 이석기 의원 제명과 관련한 징계안은 별건으로, 이번 윤리특위에서는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하지만, 이에 대해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9일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석기 의원 징계안에 대해 민주당은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다음 주 월요일 개최되는 국회 윤리전체특위에서 이 안건을 상정해 기존의 자격심사안과 더불어 병행심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부대표는 이어, “이석기 제명 징계안은 다른 안건들과는 차원이 다르게 국가적으로 긴급하고 중차대한 안건”이라며 “국민 앞에서 헌법 준수를 서약한 국회의원의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 수감되는 자체가 국민의 대표로서 자격을 상실했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법부의 판단과는 달리 다른 차원에서 국회 안에서 이 문제에 대해 조속히 논의를 거쳐 매듭지어야 한다”며 “16일 개최되는 국회 윤리특위 전체회의에서 이 안건의 심사 착수에 대해 민주당이 협조하는지, 협조를 안 하는지를 보면 민주당과 통진당의 정치연대 실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한편, 윤 부대표는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대해 합의를 못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9월 3일 국회의장께서 국회법에 따라 전체 의사 일정안에 대해 협의 요청을 보내왔지만, 민주당의 비협조로 아직까지 되고 있지 못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덧붙여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