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트로]

소개하는 FRED는 'Federal Reserve Economic Data'인데, 그냥 FRED로는 쉽게 조회되지 않는다. Federal Reserve Bank of St. Louis(https://www.stlouisfed.org/)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이다. 80개가 넘는 소스원으로부터 38만건 이상의 시계열 자료를 제공한다. 그래서 곁가지 얘기를 먼저 얘기 꺼내 보자면...  

연방준비제도이사회(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 줄여서 the Federal Reserve Board라고 하지만 FRB로 표기하지는 않음)는 여러가지 관점에서 세계의 관심을 끌곤 한다. 유심히 보면 'B'가 bank가 아니다. 12개의 지역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 이때는 bank다)이 구성을 이루며 이사회 멤버는 대통령이 지명한다.(의장, 부의장도 들어있다) 중앙은행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FRB가 아닌 "(the) Fed=연준=(미국)연방준비제도"로 하자고 2009년 8월 한국은행은 정리했다. 그 중 6주마다 개최하는 12명으로 구성된 FOMC(공개시장위원회)에 시장은 모든 촉각을 맞추고 그 결과와 발표문구에 반응한다.

FRED  https://research.stlouisfed.org/fred2/   

안드로이드 앱 검색 'FRED'

FOMC에서는 공개시장을 조작하는 방침을 결정하고 있으며 뉴욕 연방은행에서 실제 결정된 방침을 집행하고 있다. FOMC는 연준이사회 이사 7명 전원과 뉴욕 연방은행 총재 및 다른 지구 연방은행 총재 중에서 교대로 선출되는 4명을 합하여 모두 12명으로 구성된다. 연준이사회는 Fed 의장을 포함한 7명의 이사를 대통령이 지명하고 의장과 부의장은 상원의 인준을 거쳐서 임명한다.  

2016년 FOMC Federal Reserve Bank Rotation의 멤버는 New York, Cleveland, Boston, St.Louis, Kansas City이고, Alternate 멤버로는 New York, Chicago, Philadelphia, Dallas, Minneapolis 이다.

[팬더 말하기를...]

백날 통계를 들여다 보아도 그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것이 정책판단을 하는 당국자의 몫이라고 생각하니 오히려 그들의 생각을 어떤 식으로 읽어야 하는가가 관점이 된다. 누구 자식이고, 누가 스승이고 제자인지, 동기 동료나 기타 멘토적 인맥은 어떻게 이어지는 지... 하나의 이벤트에 '사자'와 '팔자'가 형성되는 것은 시장의 이치인 듯. 현재 시장가격의 지점은 새로운 저점으로 인식될 수도 있고, 또 하나의 고점이 될 수도 있다.

연준 이사회 멤버와 FOMC 위원들의 면면이 결국 미국 통화정책의 골간이 될 터인데... 이사회에 들어있는 스탠리 피셔(부의장)나 쟈넷 옐런(의장) 등의 면면을 보아야 할 것이다. 근본적으로는 경제학 교재하면 떠오르는 폴 사무엘슨의 그늘이 보인다. 

자넷 옐런은 Fed 설립 이후 첫 여성 의장이자 1980년대 후반 이후 앨런 그린스펀, 밴 버냉키 전 의장과 함께 세 차례 연속 유대인이 의장을 맡게 됐다. '매보다 날카로운 비둘기'로 평가되고, 특히 옐런의 남편은 비대칭 정보를 이용해 역행적 선택이론으로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메사추세츠공과대(MIT)의 조지 애컬로프 교수다.  

스탠리 피셔 부의장은 전 이스라엘 중앙은행 총재였고, 벤 버냉키 전 연준 의장과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를 가르친 스승으로, 중앙은행장들 사이에서는 '전설'로 통하는 인물로 알려졌다.  

언론기사로 보면 옐런은 경제학자일 뿐만 아니라 모형을 통해 예측을 잘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실무적인 면에서도 금융위기 이후 줄곧 버냉키 의장과 같은 입장을 표명했을 뿐 아니라 그 밑에서 실무를 총괄해 여러 면에서 적임자로 평가돼 왔던 터였다. 2006년 12월 이후 9년만에 금리 인상 결정을 내린 Fed의 다음 행보를 FRED에서 읽어 낼 수 있을까?

[더 보기]

○ 美, 연방준비이사회 http://www.federalreserve.gov/

○ blog : 17. 미국 달러 누가, 어디서 찍어 낼까? https://dollartowon.wordpress.com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