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대식(왼쪽) SK 사장과 이백훈 현대상선 대표이사가 18일 오전 각각 서울 중구 SK본사와 서울 종로구 현대그룹빌딩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SK그룹과 LG그룹, 효성그룹, 기아자동차 등 상장사 333곳이 18일 정기주주총회를 일제히 개최, '슈퍼 주총데이'를 방불케했다.

특히 이날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최신원 SKC 회장 등 주요 그룹 오너들이 계열사 등기이사에 이름을 올리며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나섰다. 주주 권익 보호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도 돋보였다.

◆ 대기업 오너들, 이사 선임과 동시에 '책임경영' 강조

지난해 '광복절 특사'에 출소한 최태원 SK 회장은 이날 주총에서 등기이사에 선임되면서 경영일선에 복귀하게 됐다. 2014년 3월 형사 사건으로 모든 계열사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난 이후 2년 만이다. 

지난해 3월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던 최신원 SKC 회장도 그룹의 모태인 SK네트웍스의 대표이사로 선임돼 경영 일선에 복귀했다. 오너 일가가 대표이사로 복귀하는 만큼 최근 실적 부진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SK네트웍스에 상당한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쇼핑 주총에서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2년 임기의 사내이사로 재선임했고, 신영자 롯데삼동복지재단 이사장도 사내이사로 재신임을 얻었다. 반면 오는 25일 열리는 롯데제과 주총에서는 49년만에 신격호 총괄회장이 등기이사에서 빠질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LG도 이날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구본준 부회장을 주력 계열사인 LG전자의 이사회 의장과 LG화학의 등기이사로 선임하면서 전자, 바이오, 자동차 등 그룹내 미래 사업들을 직접 챙기는 것은 물론 오너의 책임경영을 더욱 강화하게 됐다.

LG 관계자는 "자동차 부품이나 신재생에너지 등 그룹 신사업은 계열사 간 힘을 모아야 발전시킬 수 있다"며 "구 부회장이 추진하는 그룹 신사업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역시 주총에서 기아자동차의 기타 비상무이사에 재선임됐다. 기아차 박한우 사장도 사내이사로 다시 임명됐다. 기타 비상무이사란 회사 내 경영을 직접 담당하지는 않지만 관련 업무를 하는 직책이다.

효성 또한 이날 마포구 공덕동 본사에서 열린 주총에서 조석래 회장을 비롯한 조현준 사장, 삼남 조현상 부사장 등 총수 일가가 사내이사로 재선임됐다.

GS그룹의 지주회사인 ㈜GS도 이날 주총을 열고 허창수 회장과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을 등기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반면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난 총수도 있다. CJ(주)와 CJ제일제당은 이날 정기주총에서 이재현 회장을 등기이사에서 빼는 대신 신현재 CJ(주) 경영총괄 부사장, 허민회 CJ제일제당 경영지원총괄 부사장을 각각 사내 이사로 선임했다. 

현대상선 주총에서도 현대상선이 고강도 자구안을 추진하는 데 이사회가 더 중립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현정은 회장이 등기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났다.

◆ 주주 권익 보호 나선 기업들

주주 권익 보호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도 눈에 띈다.

LG전자는 주총에서 사외이사가 이사회 과반을 점하도록 한 규정에 따라 이사회 정원을 기존 7명(사외이사 4명)에서 9명(사외이사 5명)으로 늘렸다.

기아차는 주총 후 이사회에서 이사회 내 독립적 주주권익 보호 기구인 '투명경영위원회'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투명경영위원회'는 인수합병(M&A), 주요 자산취득 등 주주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경영 사항이나 배당 등과 관련해 이사회에 주주의 권익을 반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5인 전원으로 구성되며 내부에서 경영을 책임지는 사내이사와는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SK그룹은 주총에서 임원들의 퇴직금을 대폭 줄이는 임원 보수체계 변경안도 통과시켰다. 회장, 부회장 등 고위 경영진에 대한 퇴직금 지급률을 최대 3분의 1 가량 축소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현대상선은 사내이사 3명과 사외이사 4명의 이사보수 한도를 지난해 70억원에서 35억원으로 50% 삭감했고 현대상선 주주들은 7대 1 감자를 의결해 회사가 자본잠식에서 벗어나도록 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