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포스코>

포스코그룹이 협력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또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총 4230억 원의 자금을 지원하는 동시에 2차 협력업체에게는 별도로 800억원이 지원된다.

포스코그룹은 7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6년 공정거래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포스코, 포스코건설, 포스코켐텍, 포스코아이씨티(ICT), 포스코에너지 등 포스코그룹 5개 계열사와 884개 협력업체가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했다.

포스코는 협력업체들이 손쉽게 해외 거래처를 확보할 수 있도록 협력업체들과 함께 해외 유수 자동차 메이커들이 참여하는 기술 전시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품질력이 우수한 협력업체에게는 '피에이치피(PHP, POSCO Honored Partners)인증서'를 발급해 협력업체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또 해외 법인 설립을 희망하는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해 현지 시장상황, 재무관리 노하우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커머셜 솔루션(Commercial Solution)' 프로그램도 실시할 계획이다.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포스코는 협력업체의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올 한 해 총 4230억 원의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2차 협력업체에게 지원되는 800억 원의 자금은 별도로 포함된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협력업체 선정을 공정하게 하기 위해 전체 계약금액 중 경쟁입찰을 통한 계약금액의 비율을 작년 64%에서 올해 75% 수준까지 높일 계획이다.

연중 상시로 신규 협력업체를 모집하는 '개방형 소싱제도'를 운용해 거래대상이 특정 업체로 한정되는 문제를 점진적으로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또 1차 협력업체뿐만 아니라 2차 협력업체에 대한 대금 지급 조건까지 개선될 수 있도록 상생결제시스템을 도입하고, 1차 협력업체들도 참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공정위는 공정거래협약 평가 기준에 '품질 향상 수출 확대 등 효율성 증대 정도', '2차 협력업체에 대한 대금 지급 조건 개선'을 위해 시행한 방안 등을 새롭게 추가할 계획이다.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우리 경제가 품질면에서는 선진국에, 가격면에서는 후발국에 밀리는 '넛 크래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술력 제고만이 살 길이며, 이를 위한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공정거래협약 이행을 통해 협력업체와 함께 기술을 개발하고 해외 판로를 개척하는 등 상생협력을 강화하여 글로벌 경제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