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제공=민병두 의원실>

특정 정계관계자가 기업 상근고문으로 취임해 고액의 연봉을 수령하는 등 대우조선해양의 낙하산 인사 채용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이 가운데 이를 관리·감독하는 감사실의 폐지 사유까지 문제되자 산업은행이 이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감사실 폐지는 남상태 대표의 전결을 통해 실시된 것으로 이사회 의결과정을 거치지 않았기에 자신들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답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대우조선해양 감사실은 2006년 2월 산업은행의 주도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투명한 경영관리와 회계감사, CEO 견제 등의 목적으로 설치됐다. 산업은행은 감사실장으로 산업은행의 신대식 전 리스크관리본부장을 선임했으며 감사실을 통해 주요경영 사항을 보고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대우조선해양의 경영계획, 투자 및 신규사업, 조직 및 인력운용 등을 '사전협의' 사안으로 지정해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투명한 경영관리 의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도 했다.

하지만 산업은행은 민 의원이 요구한 '2008년 9월 대우조선해양 감사실 폐지 사유'에 대한 답변으로 "감사실 폐지는 대우조선해양 측의 경영효율성 제고를 위해 이사회 의결을 거치지 않은 채 남성태 대표이사 전결로 실시된 것"이라며 "업무진단 강화를 목적으로 한 대우조선해양의 자체적 조직변경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주요 경영사항을 사전협의하도록 하는 등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경영관리 계획을 세웠음에도 자신들이 '감사실 폐지' 와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이에 민 의원은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투명한 경영관리 의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임기 5개월 남은 남 사장의 전횡을 방관 또는 묵인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산업은행의 무책임한 태도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2008년 10월 감사실 폐지 당시 한나라당 당적을 보유한 3명이 대우조선해양의 상근고문으로 취업하고 2011년 11월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진사가 취임하는 등 무분별한 낙하산 인사가 이뤄졌다"며 "그런데도 산업은행은 감사실 폐지 사유에 대한 핑계찾기에 급급할 뿐 이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