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 증인, 참고인 채택 나섰지만 합의 끝내 불발

‘인사청문특별위원회’가 국회에서 4일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증인ㆍ참고인 채택에 나섰지만 결국 합의를 보지 못하고 산회했다. 특위는 늦어도 오는 5일까지는 증인ㆍ참고인 명단을 확정해야 하는데 다급해진 모양새다.

▲ 이완구 국문총리 후보자

 

이날 오전부터 특위 위원장 새누리당 한선교 의원은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정문헌, 새정치민주연합 유성엽 의원 등과 회의를 갖고 의견조율을 시도했지만 증인 선정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면서 합의를 보지 못했다.

인사청문회는 9일, 10일 양일에 한해서 진행되는데 첫째 날인 9일에는 후보자에 대한 신상질의를, 둘째 날인 10일에는 증인 및 참고인 심문을 하고, 셋째 날인 11일에는 심사경과 보고서가 채택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특위 위원장과 여야 간사는 5일까지 계속 합의를 시도, 오는 5일 오전 10시 다시 전체회의를 열고 증인ㆍ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을 처리를 시도할 계획이다.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다가오면서 민감한 정책 현안들에 대한 본인의 입장과 더불어 언론 검증에서 나타난 여러 의문들에 대한 본인의 해명도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우선 정부정책에 대한 명확한 입장정리를 요구 받는 처지가 됐다.

새누리당의 새로운 원내 사령탑인 유승민 의원이 ‘수평적 당, 청 관계’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김무성 당대표와는 같은 목소리로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증세 없는 복지' 노선의 변경을 주장하는 상황에서 이 후보자의 청문회 답변은 청와대의 입장과 맞물릴 경우 중요한 이슈가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 후보자는 여당 원내대표로서 정부의 정책 방향에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기도 했지만 정부정책을 적극 실행해야하는 자리로 위치가 바뀌면 어떤 입장이 될지는 미지수다.

이 후보자는 지난달 23일 총리 지명 후 "쓴 소리와 직언을 하는 총리 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정부정책에 대한 본인의 스탠스를 뚜렷하게 밝힌 바는 없다.

특히 ‘세금ㆍ복지 논쟁’과 ‘개헌’문제 등과 같은 민감한 문제 등엔 더더욱 본인의 입장을 뚜렷하게 하질 않고 있다.

하지만 내각의 총괄 수장되고, 이후 ‘대권주자’로의 부상까지 염두에 둔다면 정부 정책에 대한 본인의 색깔을 뚜렷이 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전문가들도 많다.

불거지는 의문에 대한 본인의 해명도 청문회의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삼청교육대 활동에 관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당시 만 20대 사무관이 문서수발과 연락업무를 맡았을 뿐 정책결정에 참여할 수 없다"며 "회의에 참석한 적도 없다"고 설명했지만 이후 최연소 경찰서장이 됐고 훈장까지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투기의혹을 불러 일으킨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장인의 성남시 분당 땅은 부동산컨설팅업체가 원소유주로부터 토지를 사실상 매입하고 이를 이 후보자 장인에게 매각하는 '삼각거래' 방식을 취하였지만 부동산실거래가 신고 및 등기가 의무화되지 않았던 당시로서는 불법은 아니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시세 차익과 실제 토지가 거래된 날보다 약 9개월 앞서 ‘소급 등기’에 대해선 의문들이 남는다.

한편 이 후보자가 우송대 석좌교수로 일하면서 시간당 1천만원에 달하는 고액 급여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그는 “강의료가 아니고 석좌교수로 채용된 활동에 대한 연봉의 개념 같은 것"이라며 "역시 청문회 때 자료를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야당에서는 이와 관련해서도 이 후보자와 우송대 이사장과의 특별관계(동창)를 집중조명하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