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국토교통부>

청년 창업자의 주거 안정과 창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이 등장한다. 기존의 행복주택에 사무와 회의실, 카페 등 창업 지원을 위한 시설을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주택이다.

국토교통부는 수원, 용인, 부산, 대구, 광주, 창원에서 창업지원주택 1000호를 공급한다고 25일 밝혔다.

토지주택공사(LH)와 각 지자체가 시행사로 참여하는 '창업지원주택'은 21~39㎡형 등 다양한 크기로 24시간 재택근무를 위해 주택 내에 오피스 공간이 마련된다.

또 대형 유리로 된 전시공간을 설치해 복도를 지나는 사람들에게 회사‧상품 홍보를 할 수 있으며, 복도에는 창업인들의 아이디어 교류 등을 위한 커뮤니티 밴드와 같은 소통공간이 들어선다.

건물 저층부에는 회의부스, 개발 프로그램 등의 테스트 공간, 창업카페 및 쇼룸 등의 다양한 창업 지원 시설이 설치된다.

이밖에도 중소기업청, 미래부, 지자체 등과 협업해 교육‧컨설팅‧투자지원 등 다양한 창업서비스 프로그램을 연계‧운영할 계획이다.

김근용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창업지원주택은 첨단기술과 연계된 창업지원시설과 청년 주거가 결합된 것"이라며 "이는 사물인터넷(IoT), 4차 산업혁명 등 요즘의 트렌드에 맞춰 진화한 행복주택"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판교 이외에 추가로 선정된 6곳은 교통 등 양호한 주거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창업지원시설 연계가 가능한 지역이다.

창업지원시설 개념도. <제공=국토교통부>

250호가 들어서는 수원고색역은 기존 창업(성장)지원센터와 경기대‧성균관대 등 창업선도대학이 있어 다양한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수원역(3km)과 2018년 개통 예정인 고색역 등이 가까이 있고 우수 벤처기업과 대학들이 다수 위치하는 등 청년 창업자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  

용인 경기여성능력개발본부의 경우 기존의 용인 마북동의 경기도 여성능력개발본부 부지 내 건설되며, 본부가 운영 중인 다양한 창업지원사업과 상호 연계가 가능하다. 

또 창원 경남테크노파크는 창원과학기술진흥원 등 우수한 창업지원 인프라가 사업지 인근에 자리하고 있고, 동대구 벤처밸리는 10여개에 이르는 기존 창업지원기관(콘텐츠센터‧지식서비스센터 등)의 관련 프로그램과 연계해 관련 산업의 창업 활성화를 위한 성장 거점으로 발전할 계획이다.

부산좌동의 경우 인근 센텀시티 창업지원기관(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센텀기술창업타운‧부산정보산업진흥원 등) 및 부경대‧경성대 등 유관 기관과 함께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연계‧협업이 가능하고, 광주첨단은 인근 광주과학기술원, 전남대(첨단산단캠퍼스) 등의 우수한 창업인 배후 수요를 바탕으로 첨단산업 관련 창업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6개 사업은 연말까지 사업승인을 완료할 계획이며, 2018년 착공하면 2019년부터 입주가 가능할 전망이다.

창업지원주택 단위세대 평면 예시. <제공=국토교통부>

김철흥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정책과장은 "창업지원주택은 지자체와의 적극적 협업 및 지구 특성 분석을 통한 수요자 맞춤형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국민들의 주거 수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방식의 공공임대주택 공급 모델을 적극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