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기사][청년실업특집] 부산 청년들이 솔깃할 고용정책 ①
[지난기사][청년실업특집] 서울 청년들이 솔깃할 고용정책 ②
[지난기사][청년실업특집] 서울 청년들이 솔깃할 고용정책 ⓛ


(한국정책신문 = 이다영 기자) 지난 2월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청년실업률은 11.1%, IMF 이후 최고치를 찍었다. 지난달 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체감경제고통수치에도 20대 청년의 체감경제고통지수는 40.6%로 전체 평균 19.5% 보다 무려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 청춘들은 내일도, 내 일없는 불안감을 안고 지금도 이력서와 춘투(春鬪)를 벌이고 있다.

이에 중앙정부와 지자체도 가용한 자원과 정책수단을 동원해 청년고용에 고군분투하고 있다. 15일 고용노동부가 발간한 <한 권으로 통하는 청년고용정책>을 참고로 한 이 정책 기사가 그들에게 한줄기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

이번 편은 ''일자리시장''을 표방한 서병수 부산시장이 있는 부산의 취업지원사업을 알아본다.

 


◇ 산학맞춤 기술인력 양성사업

지역 중소기업과 전문대학을 연계해 중소기업의 맞춤형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공급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동의과학대학교 학생에 한한다.

본 사업은 대학-중소기업(단체)-학생간 3자 협약체결로 취업지원 및 산학협력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지원한다. 지원기간은 2016년 2월까지다.


◇ 대학생 취업역량 강화 사업

대학생 취업역량을 강화해 현장중심 사업 등을 추진하여 취업을 돕는 사업이다.

부산지역 소재 4년제 대학 및 전문대학교 (23개 대학)을 지원 대상으로 한다. 대학생의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제반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한다.

사업은 제안 공고를 통해 대학별 제안서를 접수하고, 정량평가 및 정성평가로 제안서를 심사한다. 이후 사업기 교부 빛 사업정산(평가)를 한다.

각각 1개 대학에 취업률 제고 프로그램 사업비로 4천만원 이하를 지원한다. 사업기간은 2015년 4월부터 12월까지이다.


◇ 중소기업 청년인턴사업

부산의 미취업 청년들에게 지역기업에서 인턴기회를 제공하고 정규직으로 취업가능성을 제고하는 사업이다.

인턴 참여는 부산 거주 만15~34세 이하 미취업 청년이어야 하며, 기업은 부산 소재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중소기업이다.

인턴은 3개월간 월 100만원, 정규직 전환시 최대 3개월을 추가 지원한다. 1년 이상 고용유지시 1백만원을 지원한다.(인턴 100만원)

사업은 시와 운영기관(부산경영자총협회, 중소기업중앙회부산본부, 부산상공회의소)가 인원을 배정하고 기업과 인턴을 모집한다.

이후 신청서를 받고, 신청 기업에 인턴을 배치 및 관리한다. 이후 사업비 신청 및 교부하는 체계로 이루어진다.


◇ 지역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사업

2015년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이공계 여학생 유입 확대 및 여성과학기술인재 누수 방지를 위한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연구직 여성과학 기술인 활성화 사업 지원과 지역여성 과학기술인 취업애로 상담이 필요한 여대생 등에게 이공계 전공체험 사업 , 공과대학 여학생 전공능력 강화사업, 동남권 여성과학 기술인 지원센터 지원 등이 있다.

 

◇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부산광역시 일자리산업실 ICT융합과에서 담당하는 이 사업은 1인 창조기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 정보통신, 콘텐츠, 지식서비스 분야 1인 창조기업 창업자 및 예비창업자 중 패밀리카드 발급 받은 정회원, 입주사 및 졸업자의 ‘1인 창조기업’ 입주를 지원한다.

입주지원실 운영은 20개사에 1년 6개월 동안 사무실, 회의실 등 사무공간 무료 제공, 비즈니스 창출·지식서비스 거래를 지원 및 1인 창조기업 창업 실무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한다.

1인 창조기업 및 예비 창업자 창업 실무 교육과 1인 창조기업 및 예비 창업자 전문가 컨설팅 은 각각 170명씩 이루어진다.



◇ 
조선해양플랜트산업 기능인력 양성사업

해운대공업고등학교에서 추진하는 이 사업은 부산시 핵심 전략산업인 조선 ·해양플랜트산업 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산학협력체계 구축을 위하 마련됐다.

조선기계과 1~3학년중 희망자는 전기 및 특수용접 자격반을 구성하고, 조선기계과 3학년생은
선급용접반을 구성한다.

이후 용접 자격증 취득, 동아리반 운영 지원(강사운영, 실습재료비, 기자재 수리보수 등)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기간은 2015년 1월 ∼2015년 12월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