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융합기술 연구원 김연상 교수팀은 경희대 박용섭, 김영동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투명 다이오드 소자를 구성할 수 있는 소재 및 기술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김연상 교수 연구팀은 "투명 박막 다이오드의 원천기술 개발 확보에 매우 중요한 발견으로 원천소재 및 소자 구조 연구개발 결과이기 때문에 산업적,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 기술은 투명 디스플레이 등 투명전자 장치를 제작하는 데 필수적인 투명 박막 다이오드를 제작할 때 기존 PN접합이 갖는 소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적은 비용과 간단한 공정으로 소자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간단한 공정은 산업화에 용이해 투명 전자 장치에 필수적인 투명 박막 다이오드 실용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연 원천기술이라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연상 교수는 "투명전자소자 분야의 투명 디스플레이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데 이 분야의 시장성은 2020년 300억달러로 예측된다"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개발 기술은 투명전자 장치에서 AC/DC 변환기, 정전기 방지 다이오드, 기본적인 논리연산회로 등에 활용될 수 있으며 투명 디스플레이, 메모리 등  미래산업분야 외에도 DRAM의 셀렉터 구조, 웨어러블 디바이스 정전 방지 회로 등 현재 광범위한 산업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며 "실용화를 위한 과제나 연구가 수행된다면 향후 2년 이내 실용화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달 13일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의 자매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발표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