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퓨얼셀 (28862)

에스퓨얼셀 일봉

[ 1 ] 실적 분석

< 분석결과 > * 투자의견 : (수소차 테마에 맞춰) 발빠른 대응

가정용/건물용 연료전지 전문기업이라 현재 시장의 핵심테마인 수소차와는 조금 떨어져있다.

하지만 가정용/건물용 연료전지 분야도 정부가 3대 전략투자 사업으로 선정하고 관련 예산 확대 등 후원을 입고 있는 부문이라 할인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오히려 수소차의 경우 2025년부터 본격화되리라는 전망 등 다소 먼 얘기지만 에스퓨얼셀 분야는 당장 수혜를 입고 있는 분야라 현실성은 더 있다.

상장 후 허니문기간이며 수소차 테마가 워낙 강력해 최근 기관 매물로 숨고르기 중이나 그 물량 해소 후에는 좀 더 탄력이 이어질 가능성도 엿보인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수소차 테마에 맞춰 발빠른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

2014년에 GS칼텍스 연구소 내 연료전지 연구개발인력들이 분리 설립한 회사다.

가정용/건물용 연료전지 핵심기술을 독자 개발에 성공, 가정용/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에 진입한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이다.

주력제품은 건물용 연료전지(1~10kW급)와 발전용 연료전지(100kW) 등이다.

( 2 )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아래와 같은 요소들로 구성된다.

① Reformer (연료처리장치 : 개질기) : 화석연료로부터 수소를 발생

② Stack :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이 일어나는 곳

③ Inverter (전력변환기) : Stack에서 발생한 직류전기를 교류로 변환

④ 기타 주변 보조기기(BOP)

에스퓨얼셀은 각 요소별 핵심기술들을 자체 보유함에 따라 고객 맞춤형 연료전지 시스템 제공이 가능하다.

( 3 )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장점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와 열에너지를 생산하는 고효율/친환경 발전시스템이기에,

①연료전지 대비 발전 효율이 약 2배 정도 높고 ②화력발전 대비 배출은 질소산화물 1/38, 이산화탄소 1/3 정도에 불과해 친환경적 ③분산발전이 가능하여 송배전시설(Grid)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아 도심 등 밀집지역 내발전도 가능하다.

또한 연료전지는 발전에 필요한 면적이 적어 건물이 밀집되어 있는 대도시를 비롯하여 일반 가정/리조트 단지/대규모 발전소까지 다양한 곳에서 활용될 수 있다.

( 4 ) 정부 정책적 후원

2018년 8월, 정부는 수소경제를 데이터 경제, 인공지능(AI)과 함께 혁신성장을 위한 3대 전략투자 사업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정부의 관련 예산도 2018년 422억원에서 2019년 1400억원 수준으로 상향될 예정이며 향후 수소경제 5개년 계획의 구체화에 따라 에스퓨얼셀의 수혜도 점증할 환경이다.

( 5 ) 예상 실적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