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국주정 (02390)

 

풍국주정 일봉
풍국주정 일봉

[ 1 ] 실적 분석

< 분석결과 > * 투자의견 : (수소차 테마에 맞춰) 발빠른 대응

정부의 수소차 육성방침으로 자회사인 에스디지가 주목받고 있다. 풍국주정은 에스디지 지분 56%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회사인 선도산업이 에스디지 지분 41%를 보유하고 있어 사실상 에스디지 지분을 거의 97%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수소차 산업을 정부가 집중 육성할 방침이라 당장 매출이 적다고 할인할 재료는 아니다. 주식시장은 새로운 것에 대해 항상 프리미엄을 부여하기에 현재는 허니문 기간이라고 봐야겠다.

다만, 수소차 테마가 잦아들 경우 주가가 속절없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 테마에 맞춰 아주 발빠른 매매는 필요하다.

나름 근거가 있는 수소차 테마주로 인식하고 빠른 대응 전략이 주효할 것으로 보인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매출 구성

( 2 ) 분기별 실적

( 3 ) 타법인 출자

선도산업이 에스디지 지분 41%를 보유하고 있다.

( 4 ) 주정사업부 (풍국주정)

1974년 정부는 주류행정혁신정책을 실시, 주정업계가 전국 10개사로 통폐합됐다. 생산된 제품은 대한주정판매를 거처 주류 제조회사 등에 판매하고 있다. 주정은 생산량의 90% 이상이 소주의 원료로 사용된다.

( 5 ) 수소가스 사업부 (에스디지)

국내 수소가스 원료는 석유화학사의 정제과정에서 나프타분해 방식으로 주로 얻어지며, 산업용 수소 뿐만아니라 수소자동차, 수소원료전지, 가정용까지 다방면으로 사용된다.

(주)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공업(주), 롯데BP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최첨단 제조시설과 안전 및 순도관리 시스템을 완비하여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으며, 배관을 통한 판매와 원격지간 원활한 제품 공급체계를 위해 최신의 이동충전차량(Tube Trailer)을 다량 구비하여 전국적인 공급체계를 구축하여 최고 품질의 수소를 공급하고 있다.

( 6 ) 산업용 가스 사업부 (선도산업)

산업용 가스 사업은 석유화학 공정에서 발생되는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정제, 생산하는 탄산가스를 비롯하여 산소, 질소, 알곤 등을 제조하고 있다. 금속재료의 용접 및 열처리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 7 )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2019년 1월)

정부는 1/17일,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 전 분야를 아우르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① 14곳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전국에 1200곳으로 확대, 2022년까지 310곳으로 늘리고 수소충전소 경제성 확보까지 설치보조금을 지원하고 운영보조금 신설을 검토해 자립화를 유도한다.

② 2025년까지 수소차 10만대 생산체계를 갖춰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낮춘다.

③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2018년 2000대에서, 2040년에는 620만대(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다.

( 8 ) 실적 추이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