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공업 (03353)

세종공업 일봉

[ 1 ] 실적 분석

< 분석결과 > * 투자의견 : (수소차 관련주로) 시황에 따른 매매

수소차 육성정책으로 수소차 관련주들이 강력히 부각되고 있다. 세종공업은 수소차 관련 다양한 부품을 생산 중이고, 자회사인 아센텍을 통해 영역을 확대시키고 있어 수소차와 관련성은 충분히 있다.

매출 규모에 비해 자본금이 100억원에 불과하고 재무구조가 우수해 만약 수소차가 본격화할 경우 주가에 반영되는 탄력성은 최상위권인 종목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수소차가 본격화되는 시기는 아직 멀기에 현재의 수소차 테마는 흐름을 타다가 적절한 시점에 매도하지 못할 경우 큰 손실을 볼 수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수소차 테마주 중 근거는 분명이 있는 종목으로 접근하되 적절한 시기에 매도하는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자동차 배기계 시스템부문 국내점유율 1위

현대차그룹 배기계 시스템 주력사업자로, 국내시장 점유율 1위다. 주력제품은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컨버터와 소음진동을 줄이는 머플러이며, 수소차 핵심부품도 개발, 공급 중이다.

국내 생산법인으로 세종공업(울산) 외에도 세정(아산), 세움(정읍), 아센텍(아산) 등 3개 회사가 있고, 중국에는 6개, 북중미 3개, 유럽 3개의 생산법인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전기차의 비중이 확대되는 추세여서 기존 주력사업인 내연기관용 배기시스템의 위상은 점차 약화될 환경이다.

( 2 ) 분기별 실적

( 2 ) 수소차 핵심부품 개발, 공급

수소전기차 관련 핵심부품을 개발해 수소 공급장치, 열관리장치, 수소 저장장치 등 다양한 수소차 부품을 공급 중이다.

①수소 공급장치 : 수소공급밸브, 워터트랩, 센서류 등을 공급

②열관리장치 : 냉각수, 압력, 온도센서 등을 납품

③수소 저장장치 : 수소센서

( 4 ) 아센텍 지분 100% 인수

2014년 전장부품업체인 아센텍 지분을 100% 인수했다.

아센텍의 주요 제품은WSS, SCC와 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 : 수소차) 부품으로 수소센서와 워터트랩이다.

( 5 ) 수소센서

세종공업이 개발한 수소전기차 핵심부품은 수소센서, 압력센서 등 5가지다.

특히 수소센서는 수소가스의 누설 여부를 감지하고 차량의 안전을 진단하기 위한 부품으로 MEMS(초정밀 반도체 공정)기술을 적용해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세계 최초로 양산화하는데 성공했다.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센서시장에서 원천기술을 확보해 수입산보다 1/10정도의 가격에 생산,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독점 공급하고 있다.

2017년 9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전문기업인 중국 리파이어(Re-fire)와 수출 계약을 했다. 리파이어는 수소차에 적용하는 파워트레인 제조사로, 수소버스 Stack을 공급하는 캐나다 발라드파워시스템즈(세계 최대 연료전지 기업)의 중국 현지 주요 협력사 중의 하나다.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대규모 수소전기버스 보급 활성화정책의 혜택을 기대된다.

( 6 ) 실적 추이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