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양회 (00341)

[ 1 ] 실적 분석

6개월 단위 실적 분석 (단위 : 억)

< 분석결과 > * 투자의견 : 대북 상황 개선시 긍정적 대응

참 운이 안따른다. 최근 대북관련주로서 쌍용양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기관 매수도 등장하는 상황에서 트럼프가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을 전격 취소하면서 분위기가 싸늘해졌다. 어디로 튈 지 모르는 트럼프여서 상황은 금새 반전될 수도 있기에 뉴스에 신경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시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방북한다든지, 북한과 개선되는 뉴스가 나올 경우 대북관련 시멘트 중 가장 매력도가 높은 상황이다.

[ 2 ] 핵심리포트

( 1 ) 최대주주는 한앤코 10호 유한회사

최대주주 추이

2016년 4/15일, 지배회사 주식매각협의회(한국산업은행, 신한은행 등)로부터 3705만주를 주당 2만3850원에 장외매수했다.

2016년 8/30일, 태평양시멘트와 체결한 주식양수도 거래의 종결로 태평양시멘트가 보유한 보통주 2,083만주, 우선주 516만주를 매입했다.

( 2 ) 타법인 출자

주요 타법인 출자 현황 (단위 : 억)

쌍용기초소재는 전북권 내 유일한 슬래그시멘트 전문기업이다.

한국기초소재는 레미콘 최대 수요지인 서울, 경인지역의 최근 거리에 위치했다.

대한시멘트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가까운 위치에 있으며, 슬래그시멘트 비중이 가장 높은 전남(68%) 및 경남, 전북에서 영업활동 중이다.

쌍용레미콘은 전국 21개 레미콘공장을 직영하며, 골재 조달을 위해 5개 골재사업장을 개발하여 운영 중이다.

( 3 ) 매출 구성

매출 구성 추이 (연결 기준, 단위 : 억)

( 4 ) 분기별 실적

분기별 실적 추이 (연결 기준, 단위 : 억)

개별 기준으로 2018년 2분기 시멘트 출하량은 5%, 레미콘 출하량은 11% 감소했다.

2018년 2분기 가격은 t당 6만원 초반까지 하락한 단가가 유지되고 있다.

분기별 실적 추이 (개별 기준, 단위 : 억)

( 5 ) 시멘트 시장 추이

국내 시멘트산업 생산능력은 1997년 6,204만t까지 확충하여 공급 초과 시장이다.

쌍용양회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22% 내외다.

시멘트 시장 규모 (단위 : 만t)

( 6 ) 쌍용양회의 경쟁력

시멘트산업은 품질이나 기술력 차이가 뚜렷하지 않아 제조원가나 물류비가 원가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다.

쌍용양회는 연안의 동해공장과 내륙의 영월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해공장 인근에 수출항구로 북평공장을 보유했다. 주요 항구마다 연안 공급공장을 보유, 동해공장에서 생산된 대부분의 물량을 선박을 이용하여 연안지역의 출하공장으로 공급하고 있어 물류비 측면에서 경쟁력을 보유했다.

( 7 ) 경영효율화

경영효율화 추이

( 8 ) 높은 배당효율 (중간배당)

배당 추이 (단위 : 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