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아프론테크 (08998)

상아프론테크 일봉

[ 1 ] 실적 분석

6개월 단위 실적 분석 (단위 : 억)

< 분석결과 > * 투자의견 : (중기적 관점에서) 긍정적 대응

불소수지를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있는데 당장은 2차전지용 부품인 Cap Assembly가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중기적으로는 멤브레인 필터 부문이 고수익 사업으로 기대된다.

2차전지와 FPD 카세트 사업이 하반기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딱 꼬집어 아주 매력적인 요소라고 보기는 힘들겠다. 2차전지가 2019년에도 성장을 주도할 상황이고, 2019년말부터는 멤브레인 필터 부분이 본격화되기에 중기적 측면에서 은근한 매력이 있는 기업 정도로 분류된다.

전반적으로 실적이 개선되고 있어 일단 2차전지 부품주로 분류해도 좋을 듯하다.

1만6000원 이하에서 매수 타이밍을 느긋하게 기다려보는 전략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매출 구성

불소수지를 기반으로 다양한 소재와 부품을, 배터리, 가전, 자동차, 반도체, 디스플레이, 멤브레인 필터, 의료기기 등 다양한 산업에 공급하고 있다.

매출 구성 (2018년 1~9월 기준, 단위 : 억)

( 2 ) 분기별 실적

2018년 4분기는 배터리부문과 디스플레이 장비 매출 증가로 실적 개선이 됐다.

분기별 실적 (단위 : 억)

( 3 ) 불소수지

불소수지는 분자 안에 불소를 함유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총칭. PTFE, PCTFE 등 8종류가 있는데 그 중 PTFE가 생산량의 80%를 차지한다.

PTFE(PolyTetraFluoroethylene)인데 ‘테프론’으로 알려져있고, 이 소재는 가정용부터 화학, 항공기 산업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 4 ) ePTFE 멤브레인 사업

흔히 ‘고어텍스 멤브레인’으로 알려진 이 분야는 세계에서도 상용화 라인을 보유한 업체가 매우 제한적일 정도로 고마진의 진입장벽이 높은 사업이다. 아웃도어 의류, 반체용 수처리 필터, 자동차용 벤팅 및 모터용 필터, 의료기기, 전자기기의 방수∙차폐용 소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중이다.

글로벌 필터업체인 프랑스 알스트롬 뭉쇼와 멤브레인 필터 제품을 3년간 130억어치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고, 2019년말부터 공급할 예정이다.

멤브레인 관련 매출 추이 (단위 : 억)

( 5 ) 2차전지 사업 : Cap Assembly

중대형전지를 부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2013년 6월 경상남도 양산에 신규 공장을 준공했으며, 고객사의 해외 공장에 소형 2차전지 부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2013년 1분기에 말레이시아 현지 법인설립을 완료했다.

최근에는 전기차 및 ESS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중대형전지 부품을 생산하는 중국 서안법인을 설립하여 제품을 공급 중이다.

삼성SDI에 Cap Assembly를 공급 중이며, 폭스바겐 등 완성차업체들의 대중화 모델용 배터리부품 본격화로 성장 지속이 전망된다.

배터리부품 매출 추이 (단위 : 억)

( 6 ) Display 사업 : LCD용 FPD Cassette

LG디스플레이, 중국의 BOE, CSOT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2015년 이후에는 OLED 및 Touch Panel, Solar ModuleCassette 등 응용 가능한 유사분야로 확대 중이다.

FPD Cassette는 전세계에서 일부 소수의 업체에서만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18년 9월부터 중국으로 매출을 시작해서 4분기 이 부문 매출 88억(139%)을 기록하고 있다.

추가 제품 매출도 2019년 1분기에 시작되면서 2018(E) 매출 400억이다.

( 7 ) 예상 실적

예상 실적 (단위 : 억)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