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지질 (028100)

동아지질 일봉

[ 1 ] 실적 분석

6개월 단위 실적 분석 (단위 : 억)

< 분석 결과 > * 투자의견 : (GTX 등 SOC 관련주로) 긍정적 대응

터널 및 지반공사 전문인데, 특히 터널공사에 특화된 점이 주목된다.

GTX-A구간은 작년 12월 착공했고, 향후 B, C구간도 착공이 예정되어 있는데, 동아지질의 Shield TBM공법은 지상 구조물이 없어 소음이나 교통방해가 없기에 수혜를 입을 수밖에 없다.

또한 예비타당성 면제 프로젝트 24.1조 중 대부분이 철도와 도로 등 SOC사업이라 터널 공사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이런 국내 수요에 비하면 오히려 남북경협 재료는 작게 보일 정도로 국내 업황이 좋아 중기적으로 접근해도 좋겠다.

2만원 아래는 저평가 영역으로 평가되며 2만원 내외면 조금 느긋한 마음으로 매수하는 전략이 좋겠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터널 및 지반공사 전문의 토목업체

터널 및 지반공사 전문업체로, 특히 Shield TBM공법(터널)과 DCM공법(지반)에 강점을 지니고 있다. 싱가폴, 홍콩, 베트남 등 10개국에 7개의 해외지사와 3개의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다.

( 2 ) 분기별 실적

분기별 실적 추이 (단위 : 억)

( 3 ) 기계식 터널 사업

① Shield TBM (Tunnel Boring Machine) 공법

원통형의 굴착기계를 수직 작업구 내에 투입해서 지하에 터널을 만드는 공법으로, 대구경, 장거리 공사목적에 적합한 공법이다. 지상 작업이 거의 없으므로 시공 시 발생하는 각종 소음 및 진동 등의 건설공해와 교통장애 등이 거의 없다.

② Pipe-Jacking(Semi-Shield) 공법

지반을 굴착하고 굴진기 후방부에 추진관을 조립하여 유압자키로 압입 추진시키는 것을 반복하면서 원형의 공간을 만드는 공법으로 소구경, 단거리에 적합하다. 따라서 철도, 고속도로 등의 하부를 횡단하는 관로 매설시 용이하다.

③ 복합 Pipe-Jacking(Semi-Shield)공법

동아지질이 지속적인 장비 국산화 및 연구개발로 이루어낸 공법이다. 곡선시공이 가능하고 Pipe-Jacking(Semi-Shield)공법의 경제성과 빠른 굴진속도, 곡선 시공, 장거리 구간 굴진의 장점을 이용한 독자적인 선진형 신기술 공법이다.

( 4 ) 지반 개량 사업 (DCM : Deep Cement Mixing)

연약한 지반을 필요에 따라 견고한 지반으로 개량하거나 지하공간의 개발 시 지하수 물길을 막음으로써 지반 개량을 주목적으로 하는 공법이다. 지반개량 사업부문은 동아지질이 국내에 처음으로 적용한 공법으로, 국내 최초로 4축을 개발해 굴착능력을 향상시켰으며, 해상 전용선을 포함한 가장 많은 장비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 5 ) 지하연속벽 및 기초공사 부문

BC-CUTTER에 의한 D-WALL과 BG 또는 CASING DRILL에 의한 현장 타설말뚝이 주 사업부문이다. 1980년초 시공된 부산지하철 1호선 1단계 부산역 구간에 처음 적용됐는데, 지하철 현장에서 해수의 유입을 차단하고 흙막이를 위한 가설벽체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공법으로, 프랑스 업체가 장비를 들여와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서 국내에 널리 적용되기 시작했다.

( 6 ) 수주 잔고

2018년 9월말 현재 수주잔고는 6201억이나 이후 지속적인 수주 호조로 2019년 2/11일까지 추가로 2691억을 수주함으로써 총 수주잔고는 8892억으로 추정된다.

( 7 ) 실적 추이

실적 추이 (단위 : 억)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