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민의 종목산책] 유한양행, 현 주가 저평가 상태...바이오ㆍ제약 테마에 맞춰 대응
[하태민의 종목산책] 유한양행, 현 주가 저평가 상태...바이오ㆍ제약 테마에 맞춰 대응
  • 한국증권신문
  • 승인 2019.03.04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한양행 (000100)

유한양행 일봉

[ 1 ] 실적 분석

6개월 단위 실적 분석 (단위 : 억)

< 분석 결과 > * 투자의견 : 긍정적 대응

2018년 하반기부터 의미있는 기술이전 계약이 잇따라 이루어지고 있다. 의미있는 기술이전 계약 파이프라인이 3개인데, 한미약품의 10개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레이저티닙'에 대한 성공 기대감을 감안한다면 크게 밀리지도 않는다.

따라서 2019년에 레이저티닙의 글로벌 임상 3상 진입 여부와 암학회에서의 임상 발표 등이 주가에 큰 영향을 줄 전망이다. 3월말에 열리는 미국암학회에 유한양행이 참가해 발표하는데 아직 주제가 알려지지 않고 있다. 만약 '레이저티닙' 임상과 관련한 내용이라면 주목할 상황이다.

제약업 측면만 보면 한미약품보다 훨씬 뛰어나지만 그동안 기술이전계약 측면에서 평가절하됐다. 하지만 최근 큼지막한 기술이전 계약 3건을 연이어 성공함으로써 한미약품 시가총액 대비 58% 수준인 현 주가는 상대적 저평가로 판단된다.

한미약품 시가총액 대비 80% 정도(약 4.6조)를 염두에 두고 바이오/제약 테마에 맞춰 대응하는 것이 좋겠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매출 구성

2017년 기준, 국내시장 점유율 7.2%로 1위 제약회사다.

매출 구성 (2018년 기준, 단위 : 억)

( 2 ) 분기별 실적

4분기에 한국얀센 적자로 관계기업 투자이익이 감소하면서 부진했다.

분기별 실적 추이 (단위 : 억)

( 3 ) 기술이전 계약

기술이전 계약 (단위 : 억달러)

( 4 ) Lazertinib (YH25448) : 비소세포 폐암 치료제

① 비소세포(Non Small Cell) 폐암

폐암의 85%가 비소세포 폐암이다. 비소세포 폐암은 EGFR(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의 돌연변이가 생겨 EGFR의 세포 분화가 무한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② Janssen Biotech과 기술이전 계약 (2018년 11/5일)

총계약금은 12억5500만달러이며, 계약금 5000만달러와 마일스톤 12억500만달러로 구성됐다.

③ 개발단계와 시장 규모

오스코텍의 자회사 제노스코와 공동으로 임상 1/2상 진행 중이던 파이프라인으로, EGFR 변이에 높은 선택성을 갖는 경구형 3세대 억제제 TKI(Tyrosine Kinase Inhibitor)이다.

비소세포 폐암 환자의 66%가 높은 반응률과 안정성 확인된 파이프라인으로서 뇌혈관장벽(BBB)를 통과할 수 있어 뇌전이가 발생한 폐암환자에도 효능을 보이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1/2상 중으로 얀센이 글로벌 임상 3상을 2019년 중 개시 가능할 전망이다.

'Global Data'에 따르면 비소세포성 폐암(NSCLC) 시장은 2017년 기준 약 6.7조이다.

( 5 ) 비알콜성 지방간염(Nonalcoholic Steatohepatitis : NASH) 치료제

① 비알콜성 지방간염

간에 지방 축적과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진행성 질환으로서, 간손상 및 섬유화를 유발, 간기능을 손상하는 질환이다. 음주와 관계없이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아직 FDA로부터 승인받은 치료제가 없다.

② Gilead Sciences와 기술이전 계약 (2019년 1/7일)

총계약금액은 7억8500만달러이며, 계약금 1500만달러와 마일스톤 7.7억달러이다.

③ 개발단계와 시장 규모

비알콜성 지방간염(NASH) 치료를 위한 2가지 약물표적에 작용하는 신약후보물질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유한양행과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비임상연구를 공동으로 수행하고,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글로벌 임상개발을 담당할 예정이다.

아직 비임상 단계도 시작하지 않은 선도물질 탐색 단계의 매우 초기 단계의 기술에 대해서 이루어진 계약이다. 곧 선도물질이 도출될 예정으로, 두 개의 후보물질이 도출된 이후 2020년에 전임상 진입이 가능하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Global Data에 따르면, 선진국 시장에서 NASH의 시장 규모는 2026년 약 180억달러로 연평균 약 63%로 고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6 ) 바이오 벤처 투자

주요 바이오벤처 투자 현황 (단위 : 억)

( 7 ) 예상 실적

예상 실적 (단위 : 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