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치에프알 (230240) ]

HFR 일봉

[ 1 ] 실적 분석

6개월 단위 실적 분석 (단위 : 억)

< 분석 결과 > * 투자의견 : 시황에 따른 매매

무선 5G 투자에 맞춰 유선 네트웍도 본격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것을 전망한다지만, 실질적으로 무선서비스업체들은 5G투자를 본격화하기 힘든 환경이다. LTE 투자를 한 지 10년밖에 안되었는데 또다시 대규모 투자를 하기가 부담스러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의 독려에도 불구하고 대도시는 5G서비스를, 주변지역은 LTE를 서비스하는 입장이어서 2019년부터 가정용 유선 네트웍이 대규모 투자를 기대하는 것은 이르다는 판단이다. 또 가정의 입장에서 굳이 ‘초고속’ 통신에 대한 수요가 얼마나 강할 지도 의문이다.

최근 일부 애널리스트가 공격적 실적 전망을 내놓고 있으나 신뢰감은 떨어진다.

최근 기관 매수가 강한데 이에 편승한 빠른 매매전략이 좋겠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개요

SK텔레콤에서 분할되어 설립된 통신장비회사다. 유선/무선 네트워크향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여 5G 인프라 투자 본격화시 양쪽 수혜가 모두 가능하고, SK텔레콤/SK브로드밴드가 국내 주요 수요처다.

매출 구성 (2018년 기준, 단위 : 억)

( 2 ) 유선사업 부문

과거에는 유선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속도가 무선 네트워크 속도보다 빨랐지만, 최근에는 비슷하다. 따라서 4G LTE 투자는 주로 무선 네트워크에만 집중됐던 반면에, 5G 투자는 유선 네트워크 쪽에서도 꾸준히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① OLT (Optical Line Terminal) 장비

OLT는 통신서비스 사업자 국사에 설치되어 최대 3000명의 가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중앙집중형 제품으로, HFR이 생산하여 납품하는 OLT는 국내에서는 SK브로드밴드만이 채택한 G-PON 방식(KT와 LG유플러스에서 사용하는 기술은 E-PON(Ethernet PON)이다.

G-PON장비는 Giga-capable PON(Passive Optical Network)의 약어로, SK브로드밴드에서 사용하는 가정용 인터넷 서비스용 유선 네트워크 기술이다.

SK브로드밴드로부터 개발 의뢰를 받아 2009년 해당 제품에 대한 개발을 착수한 이래 현재까지 약 10년간 납품을 하고 있는 제품으로 초기 소용량 제품에서 대용량 제품으로까지 고객사와 협력하여 제품의 구성을 확장 중이다.

② ONU (Optical Network Unit) 장비

ONU장비는 아파트 및 주택단지 지하에 설치되어 OLT와 광케이블로 연결하여 가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이다.

③ ONT (Optical Network Terminal) 장비

ONT장비는 인터넷 가입자 댁내에 설치되어 인터넷, IPTV, VoIP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제품이다.

( 3 ) 무선사업 부문

① Fronthaul 장비

Fronthaul장비는 과거 일체형 구조인 기지국을 무선 부문(RU : Radio Unit)과 데이터 부문(DU : Digital Unit)으로 분리하여 이를 광선로로 연결하는 Fronthaul 구간에 적용되는 솔루션 장비다.

HFR은 SK텔레콤과 2015년부터 공동으로 개발해 핵심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HFR은 Fronthaul 부문에서 국내를 비롯해 주요 타깃 시장을 북미와 아시아/태평양으로 공략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로는 SK텔레콤, Verizon(미국), AT&T(미국), Bell(캐나다), NTT도코모(일본), 텔레콤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등이다.

2016년부터 이미 미국 Verizon에 LTE전용 Fronthaul장비 RingMUX를 공급했고, 2018년말에는 AT&T향 4G Fronthaul 장비 수주계약에 성공했다.

② 중계장비

지하 음영지역 커버리지 확보를 위한 RF 중계기, 오피스, 대형 건물 등의 데이터 트래픽 제공을 위한 인빌딩 분산 Small Cell 및 DAS(인빌딩 중계기) 등의 장비를 고객사에 제공한다.

중계장비 주요 제품

( 4 ) 스팩과 합병 상장

2018년 11/2일을 합병기일로, 코스닥시장 상장법인인 하나금융 7호 기업인수목적㈜가 주권 비상장법인인 ㈜에치에프알을 흡수합병하는 방식으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2018년 9월에 회사명을 ‘하나금융 7호 기업인수목적㈜’에서 ‘에치에프알’로 변경했다.

( 5 ) 액면 병합

액면가를 100원에서 500원으로 병합했다. 병합 신주 상장예정일은 2019년 5/17일이다.

( 6 ) 예상 실적

예상 실적 (단위 : 억, 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