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하이텍 (000990) ]

DB하이텍 일봉

[ 1 ] 실적 분석

6개월 단위 실적 분석 (단위 : 억)

< 분석 결과 > * 투자의견 : 시황에 따른 매매

반도체는 정보의 저장 역할을 하는 메모리와 인간의 ‘뇌’ 역할을 하는 비메모리로 나뉜다. 그리고 비메모리는 공장없이 설계만 하는 Febless와 Febless의 설계대로 비메모리 반도체를 만들어주는 Foundry로 구성된다.

DB하이텍은 Foundry 중 아날로그 반도체를 전문으로하는 세계 10위권대 기업이다.

현재 Foundry은 1위업체인 대만 TSMC와 비메모리 부문 강화를 본격화하는 삼성전자사이에 치열한 기술 경쟁이 벌어지고 있고, 그 와중에 3위기업인 Global Foundry는 기술 경쟁에서 도태되어 매각 루머에 휩싸이고 있다.

모든 전자제품에는 최소한 하나씩의 비메모리반도체가 존재하고 워낙 다양하기에 메모리반도체보다 안정성이 훨씬 뛰어나다. 또한 IoT, 자율주행 등 4차산업 혁명으로 다양성과 성장성까지 겸비하고 있어 기본적 업황은 좋다.

2019년은 스마트폰 분야의 부진 등으로 1분기는 최악을 기록 후 점차 회복이 기대되나 DB하이텍은 근본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군소업체에 불과해 시장평균 이하의 평가가 불가피하다. 따라서 기관 수급에 따라 철저히 단기매매에 국한해야 하며, 5% 평가손 발생시 반드시 손절매를 하는 것이 좋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아날로그 반도체 Foundry 업체

200mm 웨이퍼 아날로그 반도체 파운드리 전문업체다.

Foundry는 Fabless업체가 설계한 반도체를 생산하는 사업으로, OEM과 비슷한 개념인 ‘수탁 반도체 제조사업’이다. Foundry는 IoT·빅데이터·스마트팩토리 등 4차산업 혁명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시장에서 성장잠재력이 높다.

메모리 반도체가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반면, 파운드리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요가 보장되는 시장이다.

( 2 ) 분기별 실적

분기별 실적 추이 (단위 : 억)

( 3 ) 시스템(비메모리) 반도체 종류

시스템반도체는 역할에 따라서 아날로그 반도체, 마이크로 컴포넌트, 로직 반도체로 나뉜다.

시스템(비메모리) 반도체 종류

①아날로그 반도체 : 빛이나 소리와 같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바꿔주는 역할

②마이크로 컴포넌트 : 가전제품에 들어가는 제어칩.

③로직 반도체 : 데이터 연산, 처리, 제어 역할을 하는 반도체

( 4 ) 시스템(비메모리) 반도체 생산구조

시스템 반도체는 설계를 하는 Fabless업체(인텔, 애플 등)와 이를 위탁생산하는 Foundry로 나뉜다. DB하이텍은 시장점유율 1%대로 10위권 기업이다.

Foundry 세계 시장 현황 (2019년 1분기 기준)

( 5 ) 기술경쟁 격화 속의 Foundry 업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2030년까지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6조를 들여 차세대 노광장비 극자외선(EUV) 7나노 공정의 생산라인을 2018년 10월 완공하고, 조만간 본격 가동 예정이다. 7나노 EUV공정기술은 삼성전자와 TSMC가 보유하고 있지만 기술력은 삼성전자가 앞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3위업체인 Global Foundry(GF)는 14나노 공정의 자체 개발에 실패하면서 삼성전자로부터 라이선스를 받았고, 7나노 이하의 공정개발에 대해서도 무기한 중단했다. 2018년에는 웨이퍼 공장을 처분했고, GF를 소유하고 있는 UAE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황세제는 매각을 추진 중이다.

( 6 ) 원재료는 웨이퍼

공정용 웨이퍼는 원재료 매입액 중에서 50% 이상을 차지한다. 웨이퍼 가격은 2016년 하반기부터 연평균 20%씩 상승 중이다. 2년간 타이트했던 공급이 해소되고 있어 2019년 웨이퍼 가격 상승폭은 한 자릿수로 전망된다.

대만의 웨이퍼 공급사 Globalwafers, Wafer Works는 2019년 1월부터 매출 둔화세이다.

( 6 ) 해외비중 확대

중국향 매출액은 2014년 666억에서 2018년에는 2802억으로 급증했다. 중국 파운드리시장은 2018년 255억달러에서 2021년에는 686억달러로 169% 성장이 전망된다.

해외 비중 추이

( 5 ) 실적 추이

실적 추이 (단위 : 억, 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