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민의 종목산책] 상아프론테크, LCD 카세트 부문 성장 주도...멤브레인 필터 부문 고수익 기대
[하태민의 종목산책] 상아프론테크, LCD 카세트 부문 성장 주도...멤브레인 필터 부문 고수익 기대
  • 한국증권신문
  • 승인 2019.04.26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상아프론테크 (089980) ]

상아프론테크 일봉

[ 1 ] 실적 분석

6개월 단위 실적 분석 (단위 : 억)

< 분석결과 > * 투자의견 : (중기적 관점에서) 긍정적 대응

불소수지를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있는데 2019년 1분기는 LCD 카세트 부문이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중기적으로는 멤브레인 필터 부문이 고수익 사업으로 기대된다.

2019년말부터는 멤브레인 필터 부분이 본격화되기에 중기적 측면에서 은근한 매력이 있는 기업 정도로 분류되는데, 결국 멤브레인 분야의 매출 본격화와 이에 대한 프리미엄이 주가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1만6000원 이하는 저평가 가격대로 판단되며 2019년에는 2만원 이상도 기대된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매출 구성

국내에서 유일한 불소수지 기반의 제품생산 기업이다. 불소수지를 제품 특성 및 고객의 요구에 따라 배합는 기술을 갖추고 있다.

불소수지를 기반으로 다양한 소재와 부품을 배터리, 가전, 자동차, 반도체, 디스플레이, 멤브레인 필터, 의료기기 등 다양한 산업에 공급하고 있다.

매출 구성 (2018년 기준, 단위 : 억)
분기별 매출 추이 (단위 : 억)

( 2 ) 분기별 실적

2019년 1분기는 LCD 카세트 매출이 실적을 견인했다.

분기별 실적 (단위 : 억)

( 3 ) 불소수지

불소수지는 분자 안에 불소를 함유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총칭이다. PTFE, PCTFE 등 8종류가 있는데 그 중 PTFE가 생산량의 70%를 차지한다.

PTFE(PolyTetraFluoroethylene)인데 ‘테프론’으로 알려져있고, 이 소재는 가정용부터 화학, 항공기 산업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 4 ) ePTFE 멤브레인 사업

흔히 ‘고어텍스 멤브레인’으로 알려진 이 분야는 세계에서도 상용화 라인을 보유한 업체가 매우 제한적일 정도로 고마진의 진입장벽이 높은 사업이다. 아웃도어 의류, 반체용 수처리 필터, 자동차용 벤팅 및 모터용 필터, 의료기기, 전자기기의 방수∙차폐용 소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중이다.

글로벌 필터업체인 프랑스 알스트롬 뭉쇼와 멤브레인 필터 제품을 3년간 130억어치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고, 2019년 7월부터 납품을 시작할 예상이다.

멤브레인 관련 매출 추이 (단위 : 억)

( 5 ) 2차전지 사업 : Cap Assembly

중대형전지를 부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2013년 6월 경상남도 양산에 신규 공장을 준공하였으며, 고객사의 해외 공장에 소형 2차전지 부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2013년 1분기에 말레이시아 현지 법인설립을 완료했다. 최근에는 전기차 및 ESS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중대형전지 부품을 생산하는 중국 서안법인을 설립하여 제품을 공급 중이다.

삼성SDI에 Cap Assembly를 공급 중인데, 2019년 상반기에는 ESS화재 이슈 및 재고정리 이슈로 매출액 성장 둔화가 예상된다.

배터리부품 매출 추이 (단위 : 억)

( 6 ) Display 사업 : LCD용 FPD Cassette

LG디스플레이, 중국의 BOE, CSOT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2015년 이후에는 OLED 및 Touch Panel, Solar ModuleCassette 등 응용 가능한 유사분야로 확대 중이다.

FPD Cassette는 전세계에서 일부 소수의 업체에서만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2018년 9월부터 중국으로 매출 시작해서 4분기 이 부문 매출은 88억(139%)이다. 추가 제품 매출로 2019년 1분기는 173억 매출을 기록했다.

( 7 ) 예상 실적

예상 실적 (단위 : 억, 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