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이솔 (12299) ]

와이솔 일봉

[ 1 ] 실적 분석

6개월 단위 실적 분석 (단위 : 억)

< 분석 결과 > * 투자의견 : (5G 테마시) 긍정적 대응

5G 휴대폰 관련주로 분류할 수 있다.

5G의 경우 탑재되는 SAW Filter수도 많고, BAW Filter 및 TC SAW까지 탑재되기에 평균판매단가 상승 효과도 얻겠다. 다만 BAW Filter의 고객사 인증이 2020년으로 연기된 점은 아쉽다.

삼성전자향 비중이 70~80%, 중국향이 20~30% 로 추정되는데 화웨이 제재로 인해 화웨이의 스마트폰 생산이 줄어든다해도 여타 중국업체나 삼성전자 등이 메꿀 전망이라 와이솔은 수혜주로 분류할 수 있겠다.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될 조짐이고 화웨이에 대한 제재 영향이 구체화되면서 이번주 들어 기관 순매수가 강력하게 유입되고 있다. 화웨이 제재가 호재로 작용하고 있고, 5G 스마트폰 판매가 본격화되면서 수혜를 입는 상황이라 보수적으로 보더라도 2만원 이하는 부담없는 가격대로 판단된다.

당분간 화웨이 뉴스와 기관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발빠른 매매가 좋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매출 구성

휴대폰에서 사용되는 RF(Radio Frequency, 무선주파수) 솔루션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다. 핵심제품은 SAW Filter(Surface Acoustic Wave Filter, 표면탄성파여과기)로서 국내 유일하게 생산중이며, 글로벌 3위권 기업이다.

주요 고객은 삼성전자 60% / 중국 고객사 30% 등이다.

매출 구성 (2018년 기준)

( 2 ) 분기별 실적 추이

분기별 실적 추이 (단위 : 억)

( 3 ) SAW (Surface Acoustic Wave) Filter

압전체 소자에서 일어나는 파동을 물리적, 전기적 해석을 통해 설계하여 반도체 생산에 적용되는 반도체 생산공정 및 조립공정을 통해 생산한다.

고주파수에 대한 설계 능력, 고정밀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매우 높을 뿐만아니라 고정밀 제조 환경을 요구함으로써 설비 투자비용이 매우 높아 신규 진입이 쉽지 않다.

SAW Filter 세계시장 현황

( 4 ) 5G 수혜 : BAW(Bulk Acoustic Wave) Filter

국내 5G 주파수 대역은 3.5GHz, 28GHz로 확정되었는데, 일반적으로 쓰이는 SAW필터의 경우 3GHz까지 대응이 가능하다. 5G 단말기는 주파수 대역이 증가하게 되어 4G 단말기보다 세트당 20개 이상 BAW Filter가 추가로 필요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즉 SAW Filter 탑재 수량 증가, BAE Filter 및 TC Saw도 필요한데 와이솔은 모두 공급이 가능하다. 다만 BAW 필터가 당초 2019년 하반기에 고객사의 품질 인증을 목표로 진행되었는데 2020 년으로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 5 ) RF모듈 사업 매각

RF모듈 사업(2017년 매출액 640억)을 2019년 6/30일부로 매각했다.

가전을 중심으로 사물인터넷 기기향 블루투스, Wi-Fi모듈 등을 주력으로 영위했으나 적자 지속으로 매각했는데 수익성 개선요인이나 일시적 매출 감소 요인이다.

( 6 ) 피에조 스피커

피에조 스피커는 디스플레이에서 사운드를 낼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OLED패널에 탑재된다. BLU 없는 OLED 패널 내부에 탑재되어 화면 전면을 스피커의 진동판으로 활용해 소리를 낸다. 수화기 역할을 하는 리시버 구멍이 필요없어 궁극의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다.

2019년 1분기에 LG전자의 주력 스마트폰에 소규모로 공급됐다.

( 7 ) 높은 배당성향

배당 추이

( 8 ) 예상 실적

예상 실적 (단위 : 억, 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