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금융감독원]
[제공=금융감독원]

올해 1분기 국내은행과 은행지주의 총자본비율은 바젤Ⅲ 규제비율을 큰 폭으로 상회하는 등 안정적인 손실흡수능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9년 3월 말 은행 및 은행지주회사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본비율 현황(잠정)'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국내은행의 BIS기준 총자본비율, 기본자본비율, 보통주자본비율 및 단순기본자본비율은 각각 15.4%, 13.33%, 12.74% 및 6.53%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말 대비 기본자본비율 및 보통주자본비율은 소폭(0.08%p) 상승하고 총자본비율은 유사한 수준을 유지한 것이다.

3월 말 현재 모든 은행이 완충자본을 포함한 규제비율을 상회했다. 특히 신한, 우리, 하나, 국민, 농협 등 대형은행을 비롯한 주요 은행의 총자본비율이 14~16%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다.

올해 3월 말 기준 은행지주사의 BIS기준 총자본비율, 기본자본비율, 보통주자본비율 및 단순기본자본비율은 각각 13.56%, 12.21%, 11.49% 및 5.65% 수준으로 나타났다.

모든 은행지주회사가 완충자본을 포함한 규제비율을 상회했다. 신한, 하나, KB, 농협 등 대형 지주사(D-SIB)의 총자본비율이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투자지주(11.28%)와 우리지주(11.06%)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금감원은 "대내외 경제여건 악화 장기화 및 금융불안 가능성 등에 대비해 충분한 수준의 자본비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며 "신설 지주회사 및 자본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은행 및 은행지주회사 등에 대해 자본적정성 관리를 강화토록 하고 자본확충 및 내부유보 확대 등 손실흡수 능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유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