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와 기업, 파격적인 복지혜택 제시하며 한국 인재 유치 노력 "두뇌유출 방지 위한 대책 필요"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중국 기업들이 한국 ‘배터리 인재’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어 인력유출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법적 분쟁을 틈타 경쟁력 높은 한국 전문 인재들을 노리고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3일 한국무역협회가 발간한 ‘중국, 인재의 블랙홀’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의 매출액은 2018년 530억 달러(약 62조원)에서 연평균 23% 성장해 2025년에는 1670억 달러(약 196조원)로 증가할 전망이다.

중국은 이 같은 고속성장과 해외진출을 뒷받침할 인재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한국의 우수한 인재들이 타깃이 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박사급 해외연구자, 글로벌 기업과 금융기구의 임원급 인사 등 해외 고급인재에게 복수 비자, 1인당 100만 위안의 보조금, 별도의 퇴직금과 의료보험을 지원해주는 ‘천인계획’ 등 해외 우수인재 유치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 기업 자체에서도 파격적인 복지혜택을 제시하며 한국의 인재를 유치하는데 공들이고 있다.

중국 배터리 업계 1위 업체인 CATL사는 올해 7월 대규모 채용을 진행, 한국 인재들을 대상으로 기존 연봉 3~4배의 파격 조건을 제시했다. 중국 대표 전기차 기업인 비야디(BYD)에서도 연봉 외 성과급, 연말 보너스, 관용차 및 자동차 구입 보조금, 1인용 숙소 지원 등의 파격적인 조건으로 한국 배터리 인재 채용을 실시했다.

중국 최대 부동산 그룹 헝다는 올해 초 신에너지차 기업을 설립, 전기차 배터리를 포함한 전기차 전 분야에 걸쳐 8000여명 규모의 글로벌 인재채용 실시하며 채용조건에 ‘국제 선두 배터리 혹은 자동차 기업에서 일정 기간 이상 근무 경력자 우대’ 조건을 명시했다. 특히 한국, 일본, 독일, 스웨덴 등 9개 국가를 지정했다.

특히 핵심 기술 침해 및 인재 유출 논란으로 법적 다툼을 벌이고 있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혼란을 틈타 중국이 경쟁력 높은 한국 전문 인재들을 노리고 있다고 무역협회는 지적했다.

인재유출이 한국산업의 경쟁력에 중대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무역협회는 내다봤다. 배터리와 반도체 산업의 경우 고급 인력 유출은 기술 유출로 이어지며 한국 기업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다.

무역협회는 건국대학교 ‘과학기술인력 두뇌유출에 관한 국가인재개발 정책방안 연구’를 인용, 두뇌유출 방지를 위해 △선진국 수준의 대우와 보수 △합리적인 조직문화 △안정적인 일자리 및 연구비 확대 △자녀교육·주거비 등 복지 보장 △연구 기반 시설과 인프라 확충 등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술유출 예방을 위한 실현가능성 높고 세분화된 가이드라인 확립이 필요하다고도 조언했다.

무역협회는 “외국의 경우 하이테크 산업에서 수요와 공급에 따른 급여체계 탄력성과 처우조건이 보장되는 반면 한국은 임금 체계 유연성이 부족하여 개선이 필요하다”며 “현재 기술유출 방지를 위해 2~3년간 동종업계 취업금지 등의 예방 가이드라인이 존재하지만 실효성이 낮고 개인의 직업선택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는 한계가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