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E신용평가, 장기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 하향조정

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한미약품 제공)
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한미약품 제공)

[증권경제신문=이해선 기자] 한미약품(128940, 대표 우종수·권세창)의 재무구조에 적신호가 켜졌다.

연구개발비(R&D) 지출과 더불어 대규모 설비투자로 인해 2016년 45억원에 불과했던 한미약품의 순차입금 규모는 올해 3분기 기준 7534억원으로 약 167배 증가했다.

NICE신용평가는 지난 19일 수시 평가를 통해 한미약품의 장기 신용등급 전망을 기존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NICE신용평가는 등급전망 조정의 주요 근거로 순차입금 증가를 꼽았다.

지난 2014년부터 연간 1500억원 이상의 R&D 비용을 쏟아온 한미약품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는 ‘화성 팔탄 글로벌 플랜트’, ‘평택 바이오 2공장’ 신축 등으로 연간 2000억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한미약품은 이 기간 연평균 약 1100억원의 잉여현금흐름상 부족자금이 발생했으며 올해도 평택공단 마무리 투자 등의 영향으로 저조한 잉여현금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NICE신용평가는 한미약품의 자산 및 현금창출능력 대비 차입금 부담이 크다고 분석했다.

순차입금이 급증한데 반해 신약개발을 위한 대규모 투자금 회수에 대한 불확실성은 높아지고 있다는 것도 등급전망 조정 원인 중 하나다.

그간 한미약품은 다국적 제약사와의 기술수출을 이뤄내며 계약금 및 마일스톤 수령 등 실적을 시현함에 따라 투자비용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어 왔다.

하지만 2017년 이후 신규 수출 계약이 없었을 뿐 아니라 2016년 년 베링거인겔하임의 올무티닙 기술반환, 사노피의 퀀텀프로젝트 계약변경, 올해 1월 일라이릴리와 7월 얀센의 기술반환 등 기존 계약들에 차질이 나타나며 재무구조 개선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한미약품은 향후 계획된 기술이전의 마일스톤 수수료 등의 유입에 차질이 생기거나 추가로 기술반환 등이 생길 경우 장기신용등급 하락도 우려되고 있다.

아울러 중기적으로 연결기준 총차입금이 현금창출 능력의 2.5배를 초과하거나 순차입금 의존도가 30%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도 등급하락 요인이 될 전망이다.

NICE신용평가는 한미약품의 주요 제품 판매추이 및 연구개발비 부담에 따른 현금창출력 변동, 신약개발 프로젝트의 단계별 임상진행에 따른 기술 수출 수수료 변화, 투자에 따른 자금소요 등을 면밀히 살펴볼 예정이다.

또 진행 중인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진행 경과 및 연구개발 투자금 회수가능성에 대해 추가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NICE신용평가는 “모니터링을 통해 한미약품이 중기적으로 연결기준 총차입금이 현금창출 능력의 2.5배 이하로 내려가고, 순차입금의존도가 30% 이하로 지속될 가능성이 보이면 신용등급 전망을 다시 이전으로 복귀하는 것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