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태도, 남북관계 발전에 도움 안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6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최근 박근혜 대통령을 향한 북한의 '막말 논평'에 대해 "상대방의 국가원수를 막말로 모욕하는 것은 국민 전체를 모욕하는 것과 같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대한 비판적인 국민도 박 대통령에 대한 북한의 막말에는 모욕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저급한 표현에 수치심이 들고 글로 옮기기가 힘들 정도"라며 "북한의 그런 태도는 남북관계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 국민에게도 북한에 대한 비호감을 키울 뿐이며 국제사회에서도 북한을 품격없는 국가로 평가받게 만들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이 자신들의 지도자에 대해서는 최고존엄이라며 존중해주기를 요구하는 것과도 모순된다"며 "남북관계가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지만 선을 넘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언젠가 정상회담으로 만나야 할 상대다. 더구나 지금 이희호 여사님의 방북을 앞두고 있다"며 "남북 상호 간에 대화를 깨지 않는 조심스러운 태도가 필요하다. 남북관계 발전은 함께 노력해야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의 관변단체인 전국연합근로단체는 지난 25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박근혜의 천하 못된 입이 다시는 놀려지지 못하게 아예 용접해버려야 한다는 것이 이 나라의 한결같은 민심"이라고 비난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