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신년 기자간담회…"올해 오픈 이노베이션 성과 도출할 것"

15일 제약바이오협회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원희목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증권경제신문)
15일 제약바이오협회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원희목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증권경제신문)

[증권경제신문=이해선 기자] “2020년은 제약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 결실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15일 서울 서초구 협회강당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의 중점 과제로 오픈 이노베이션 성과 도출을 꼽았다.

원 회장은 “오픈이노베이션은 이상적이면서도 하기 힘든 것”이라며 “올해는 협회가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제대로 된 판을 깔고 그 안에서 회원사들이 주체가 되어 연계하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협회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지원책으로 △글로벌 진출을 위한 거점 확보 △제약바이오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선도 △의약품 품질 개선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 △AI신약개발지원센터 가동 본격화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위한 교육기관 설립·지원 △윤리경영 정착 △산학관이 함께하는 채용박람회 개최 △협회 조직과 회무 개방·혁신 등 총 8가지 과제를 발표했다.

특히 원 회장은 개방형 혁신의 성공이 민·관 협업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제약바이오 산업은 엄격한 규제가 필수적이며 기술격차에 따른 글로벌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산업인 만큼 정부의 강력한 육성정책과 산업계의 경영혁신이 조화를 이루는 민·관 협업을 통해서만 이를 완수 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원희목 회장은 “산업계는 민관 협업의 한 축이자 오픈 이노베이션의 추진 주체로서 그 역할을 최선을 다해 수행할 것”이라며 “오랜 비즈니스 관행에서 벗어나 연구, 개발, 생산, 마케팅 전 분야에서 개방형 혁신을 실행에 옮길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계와 함께 제약바이오산업을 미래 산업으로 육성시켜야 할 공동의 책무를 지닌 정부에게도 지원을 요청했다.

그는 “정부는 신약개발을 위한 R&D 지원 금액을 대폭 확대해 연간 2조7000억원의 민관 R&D 투자금 중 정부투자 비중이 현재 9.1%에서 일본 수준의 20% 이상으로 상향해야 한다”며 “또한 약가인하 위주 가격통제 정책에서 벗어나 약품비 효율화 정책을 구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원 회장은 “이제는 산·학·연·병 등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지원해 모두가 함께하는 개방형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동시에 글로벌 혁신 생태계로의 공격적인 진출에 전력을 다해야 할 때”라며 말을 마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